‘관권선거’ 논란 민생토론회 잠정 중단...24회만에 “오해 최소화”
‘관권선거’ 논란 민생토론회 잠정 중단...24회만에 “오해 최소화”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4.03.2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 국힘 전략지…용인은 측근 지원 비판도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1월 초부터 전국을 돌며 24차례나 진행해온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가 26일 충북 청주를 끝으로 4·10 총선까지 일시 중단한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불필요한 오해를 최소화하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주 2회꼴로 전국을 순회하며 지역 개발 사업 등을 발표하는 방식의 민생토론회를 두고 대통령실은 민생토론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국정 기조인 '행동하는 정부'를 구현했다고 자평한 반면,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선 ‘관권선거’라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26일 충북 청주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연 24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첨단 바이오 산업을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2035년까지 200조 원 시대를 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이날까지 민생토론회는 △경기(9회) △서울(4회) △영남(4회, 부산·대구·울산·경남 각 1) △충청(3회) △강원(2회) △인천(1회) △전남(1회) 등에서 열렸다. 윤 대통령은 5번째 민생토론회(서울)를 제외하고 모두 참석했다.

민생토론회에서는 지역 현안과 공약, 민생 관련 건의 사항 등 다양한 주제들이 다뤄졌다. 특히 '민생경제'는 주요 주제로 꼽힌다. 다세대‧다가구, 소상공인 대책, 서민 취약계층을 위한 상생 금융, 단말기유통법 폐지와 대형마트 규제 개선방안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개최 지역이 대체로 국민의힘 총선 공략지역으로 꼽히는 곳인데다, 특히 격전지인 경기와 서울에서 절반 이상이 열려 논란이 일었다. 발표 내용도 △전국 광역철도망 확대 등 지역 개발·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추진 △그린벨트 해제 등 규제 완화 △국가장학금 확대 등 재원 조달 불투명 사업 등에 집중되며 ‘총선 공약’을 방불케 했다.

이에 야당은 “대통령이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냐”며 비판을 거듭해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7일 "토론회 명목으로 전국을 다니면서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하며 불법 관권선거를 자행하고 있다"며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하기도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지난 25일엔 측근인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이 국민의힘 후보(경기 용인갑)로 출마한 용인시에서 민생토론회를 열어 ‘측근 우회 지원 아니냐’라는 비판까지 자초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선거와 관계 없이 민생토론회가 연중 내내 이어지기에 '선거용'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지역 순회와 관련해선 국민의 목소리를 청취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갈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