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무모한 공시가격 현실화 전면 폐지”...野 ‘관건선거’ 비판
尹 “무모한 공시가격 현실화 전면 폐지”...野 ‘관건선거’ 비판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4.03.1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영등포구서 21번째 민생토론회...4.10 총선 앞두고 수도권 표심 겨낭한 행보 해석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열린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영등포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열린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야권의 ‘관권 선거운동’이라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19일에도 21번째 민생토론회를 이어갔다. 4·10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의 부동산 표심을 겨냥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 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열린 21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우리 정부는 국민이 마음 졸이는 일 없도록 무모한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전면 폐지할 것”이라며 “법 개정 전이라도 여러 가지 다양한 정책수단을 (통해) 폐지와 같은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민생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선 집값을 비롯한 거주비용 절감이 매우 중요하다”며 “과거 정부는 부동산 정책 실패로 집값이 오르자 징벌적 과세로 수습하려 했다”고 또 다시 전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그는 “공시 가격을 매년 인위적으로 상승시키는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시행했는데 곳곳에서 엄청난 부작용이 드러나고 국민 고통만 커졌다”며 “지난 정부에서 5년간 공시가격을 연 평균 10%씩 총 63%까지 올렸다. 잘못된 부동산 정책이 거주비 부담을 급등시킬 뿐만 아니라 민생을 악화시켜왔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이 폐지를 약속한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은 문재인 정부 당시 도입한 것으로 공시가격 현실화율(시세 대비 공시가격 비율)을 매년 단계적으로 높여 최장 2035년까지 90%로 끌어올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시세와 공시 가격의 괴리를 줄이기 위해 2020년 11월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뒤 가장 먼저 2020년 수준으로 (현실화율을) 되돌려놨다”며 “시장을 왜곡하고 민생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무리한 과세로 더 이상 국민을 힘들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부동산 현실화계획 폐지는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다. 현행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 제 26조 2항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은 부동산공시가격이 적정가격을 반영하고 부동산의 유형·지역 등에 따른 균형성을 확보하기 위해 부동산의 시세 반영률의 목표치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돼 있다.

국토부는 현실화 계획 폐지가 2025년 공시부터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지난달부터 추진 중인 연구용역을 적극 활용해 이행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11월까지 '부동산공시법' 개정 등 후속조치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