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양문석 盧비하 논란에 “살아있는 당대표한테나 잘 하라”
유시민, 양문석 盧비하 논란에 “살아있는 당대표한테나 잘 하라”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4.03.1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출연...“盧비하 정치인 한두명 아냐, 박용진은 팔만대장경”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린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 항소심 선고기일에서 벌금형을 선고 받은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12.21.ⓒ뉴시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린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 항소심 선고기일에서 벌금형을 선고 받은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12.21.ⓒ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국회의원 후보의 '노무현 비하' 논란에 대해 "난센스"라며 "안 계신 노 대통령 애달파하지 말고, 살아있는 당대표한테나 좀 잘하라"고 지적했다.

오마이뉴스 보도에 따르면 유 전 이사장은 18일 유튜브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원조 친노로서 양문석 후보에 대한 사퇴 요구를 어떻게 보는가'란 질문을 받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이)공직자로서의 자격 유무를 가리는 기준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이사장은 "한 마디로 난센스라고 보는데,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직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서도 마찬가지"라며 "일단 우리나라 국회에는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 조롱, 비방했던 정치인들이 한두 명이 아니다. 그 사람 누구에 대해서도 언론이나 정치비평가들이 '국회의원 할 자격이 없다'고 말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유 전 이사장은 “누가 양문석을 쫓아내고 싶은 사람이 있는 것 같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해 나쁜 말을 했다는 사실이 공직 후보자의 자격을 가리는 기준이 될 수 없다”며 “그것은 노 전 대통령을 신격화 하는 것이다. 노무현 정신을 안고 간다는 그런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용진 후보도 민주노동당 대변인 시절에 했던 말은 ‘팔만대장경’이다. 그것으로 우리가 박 의원에 뭐라고 하지 않는다. 민노당 대변인이었기에 한 이야기를 우리가 양해하는 것”이라며 "그런 말을 했다고 정치인 양문석을 싫어할 수 있다. 그러나 그걸 갖고 '너는 공직자 될 자격이 없어'라는 진입장벽으로 쓰는 건 노무현 대통령을 모욕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이 살아계셨으면 '허 참, 한 번 (찾아)오라고 해라' 그런 정도로 끝낼 일"이라며 "이걸 갖고 무슨 후보직을 내놔야 되느니 마느니 하는 그 자체가 터무니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어준씨는 "한편으론 웃겼다"며 "갑자기 왜 '노무현 내가 더 사랑했어' 콘테스트를 하고 있나"라고 맞장구쳤다. 그러자 유 전 이사장은 "아니 돌아가시고 안 계신 노무현 대통령 애달파하지 말고, 살아있는 당대표한테나 좀 잘하라"며 "오늘 양 후보가 봉하마을 간다니까 큰절 한 번 올리고 '앞으로 균형감각 갖고 정치하겠다' 그러면 된다"고 말했다.

앞서 양 후보는 과거 언론단체 사무총장이었던 2008년 언론 기고문에서 노 전 대통령을 향해 “참으로 역겨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국민 60~70%가 반대한 한미 FTA를 밀어붙인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불량품”이라는 표현을 한 바 있어 논란이 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