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일각 ‘이종섭 임명철회’ 요구에도...대통령실 “철회는 없다”
與 일각 ‘이종섭 임명철회’ 요구에도...대통령실 “철회는 없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4.03.14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임명과정 문제 없어...옳지도 않은 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모습. 2023.09.20.ⓒ뉴시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모습. 2023.09.20.ⓒ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대통령실은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중에 주호주대사로 부임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을 두고 여당 일각에서조차 임명 철회 요구가 나오는 데 대해 문제될 게 없다며 ‘철회는 없다’고 일축했다.

1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을 철회할 가능성은 없다”며 “옳지도 않은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국 역시 공직자로서 거주지가 확실해 해외 도주 우려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 대사는 수사가 진행 중인 지난 4일 호주대사로 공식 임명됐다. 사흘 뒤 공수처에서 조사받은 이 대사는 다음 날 출국금지 조처가 해제되면서 10일 호주로 출국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채 상병 사망사건으로 조사받고 있는 이 대사의 호주대사 임명 취소는 물론 대통령실, 법무부, 외교부 등을 수사하는 내용을 담은 ‘이종섭 특검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해병대 수사단이 채상병 순직 사건의 책임자를 조사하는 과정에 이 대사(당시 국방부 장관)가 부당한 외압을 행사하고 경찰에 적법하게 이첩된 수사 기록을 회수하게 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호주가 최근 국방·방산 분야에서 우리와 협력을 강화해온 점을 고려해 정부가 지난해 일찌감치 이 대사를 호주대사에 내정했다며 이 대사의 임명에 문제가 없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11일 이 대사의 임명으로 수사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는 지적에 “이 대사가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언제든지 공수처에서 소환하거나 수사가 필요해서 와야겠다고 하면 언제든 오겠다는 약속을 하고 나간 것으로 안다”며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후보들 가운데에서조차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이 대사의 임명이 적절치 않았다는 비판론도 제기되고 있다.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대전 유성을 후보)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와의 인터부에서 “호주대사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고, 당으로서는 그런 것(철회 요청)도 검토를 해볼 만하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안철수 의원(경기 분당갑 후보)도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나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 대사 임명철회) 조치도 고려사항 중 하나가 돼야 한다. 여러 검토를 통해 한동훈 위원장이 결심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