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의료대란 해소 위해 여야·정부·의료계 협의체 구성해야"
이재명 "의료대란 해소 위해 여야·정부·의료계 협의체 구성해야"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4.03.04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로 의료대란 즉각 해결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의과대학 정원 증원으로 촉발된 의료대란을 대화로 해결하기 위해 여야, 정부, 의료계를 포괄하는 4자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와 의료계의 정면충돌이 장기화하면서 국민 피해만 커지고 있다"며 "(의료대란) 사태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 모두가 지혜를 모을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와 의료계의 정면충돌이 장기화되면서 국민 피해만 커지고 있다. 현장에서는 유산, 수술 지연에 따른 사망과 같은 극단적 피해사례 속출하고 있다"며 "국민 생명의 최종 책임은 정부가 지는 것이라는 걸 명심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특히 정부가 법과 원칙대로 조치하겠다고 연일 강경 발언을 쏟아내는데 대해서도 "말로도 할 수 있는데 왜 주먹을 쓰나. 대화로 얼마든지 (의료대란을) 해결할 수 있다"며 "(정부가) 무책임하게 갈등을 과도하게 조장하고 이를 방치하면서 정략적으로 활용하려는 행태를 버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의료계를 향해 "어제 의료계가 대규모 장외집회를 강행했다. 환자 생명이 달려 있는데 이게 대체 무슨 무책임한 작태인가"라며 "정책에 불만이 있어도 환자 곁을 지키면서 싸우는 게 최소한의 도리다.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의료현장으로 복귀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이전 정부에서도 이미 4~500명 정도 10년간 증원하면 일단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그 정도의 증원을 추진하다가 코로나 사태로 중단한 바 있다"며 "실현가능한 목표를 현실적 내놓고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 지금 의료대란 즉각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여야와 정부, 의료계를 포괄하는 4자 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