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 국내 일류 치과를 목표로 최상의 진료를”
“상위 1%, 국내 일류 치과를 목표로 최상의 진료를”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4.02.26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저렴한 가격만을 기준으로 선택해선 곤란...“의료진에 따라 결과에 차이 발생”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저작력으로 원래의 자연치아처럼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 남아 있는 인접 치아도 보호할 수 있고 잇몸 손상과 소실을 방지하여 턱뼈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보다 자연치아와 거의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난 데다가 반영구적인 수명으로 충치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임플란트는 집도의의 임상경험이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비록 대중화되었다고는 해도 맞물리는 이의 상태, 악관절의 위치 등을 고려하여 위아래 치아가 정확하게 들어맞아야 하는 고난도의 시술이다. 따라서 여러 케이스 별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저렴한 가격만을 병원 선택의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되는 이유다.아울러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시술 후 환자의 협조도 매우 중요하다. 환자도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주기적인 치과 내원은 물론 개인의 구강 위생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술과 담배는 금지 품목이다. 음주나 흡연의 경우 혈관을 확장해 수술 후 염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담배의 니코틴은 잇몸의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하게 붙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절대 금지다.

전신질환자도 가능한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사후관리는 필수”

임플란트는 안전하게 시술하고 철저히 관리할 경우 15년 이상 사용할 확률이 95%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비교적 비용 부담이 크고 잇몸 절개 및 경우에 따라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어 전신질환 환자에게는 시술이 쉽지 않다. 이 경우 ‘오스템 원가이드(디지털가이드)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3D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다.

[탑티어치과의원 김진수 원장]프로필-보건복지부 인증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인정의-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외래교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임플란트학과 수료-가톨릭대학교 의학대학원 치의학 석사 수료-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레지던트-이대목동병원 치과 인턴-2023대한민국 100대명의 선정(임플란트)-병무청 방역판정전담의사 역임-대한스포츠의학회 스포츠치의학 팀닥터-FIFA Diplomain Footbal Medicine 수료-구강암연구소 Cadavar Workshop 수료-대한턱관절교합학회 연수회 수료-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연수회 수료-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연수원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아시아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前)퍼스티지치과 임플란트 수술 원장-現)탑티어치과의원 대표원장
[탑티어치과의원 김진수 원장]
-보건복지부 인증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인정의-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외래교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임플란트학과 수료-가톨릭대학교 의학대학원 치의학 석사 수료-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구강악안면외과 레지던트-이대목동병원 치과 인턴-2023대한민국 100대명의 선정(임플란트)-병무청 방역판정전담의사 역임-대한스포츠의학회 스포츠치의학 팀닥터-FIFA Diplomain Footbal Medicine 수료-구강암연구소 Cadavar Workshop 수료-대한턱관절교합학회 연수회 수료-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연수회 수료-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연수원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아시아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前)퍼스티지치과 임플란트 수술 원장-現)탑티어치과의원 대표원장

 

탑티어치과의원 김진수 원장은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는 시술 시 칼로 잇몸을 절개하는 방식이 아닌 임플란트 식립 부분만 작은 홈으로 구멍을 내서 시술하는 방법으로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봉합도 필요 없어 수술 후 통증이나 붓기, 출혈이 거의 없는 수술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을 경우 임플란트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릴 수 있고 심하면 재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진수 원장은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더욱 개인의 구강 위생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최소한 6개월에 한 번씩은 치과에 주기적으로 내원해 임플란트 상태를 점검받아야 한다”며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풀린 나사도 조이고 오랫동안 청소가 잘 되지 않던 임플란트 치아 부위도 깨끗이 청소해 주는 등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용이 부담된다면...틀니의 경제성과 임플란트의 기능성 결합한 ‘임플란트 틀니’ 고려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기 전까지 영구치가 빠졌을 경우 사람들이 주로 선택한 자연치아 대체 방법은 틀니였다. 틀니의 장점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과 수술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고령자나 경제적인 이유, 혹은 치과에 대한 막연한 공포로 치과 치료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김진수 원장은 “하지만, 틀니는 치조골의 흡수를 예방하기 어렵고 고정력이 약하다 보니 입안에서 느끼는 이물감은 물론 저작기능도 떨어지고 더욱이 덜그럭거리며 잘 빠지는 등 불편함이 적지 않았다”며 “반면, 임플란트는 뛰어난 고정력으로 자연치아 대비 80%가량의 기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자연치아와 흡사해 심미적인 부분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특히, 관리만 잘한다면 반영구적인 수명에 치아가 아예 없거나 잇몸이 약한 환자들, 그리고 고령자와 만성질환자들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등 장점이 크다. 하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여전히 고가라는 것이 단점으로 꼽힌다.

이 경우, 틀니와 임플란트의 장점을 합친 ‘임플란트 틀니’를 고려해 볼 만하다. 틀니의 불편함을 줄이고 틀니의 경제적인 면과 임플란트의 뛰어난 고정력이라는 기능성을 결합한 방법으로 2~6개 정도로 적은 수의 임플란트를 식립 후 틀니를 견고하게 결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다 보니, 단순히 일반 틀니를 임플란트로 뼈에 고정하는 것이 임플란트 틀니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렇게 단순하지 않다.

김진수 원장은 “임플란트 식립은 개개인의 구강 구조에 알맞은 각도, 깊이, 간격으로 진행돼야 하고 소수의 픽스처로 진행되기 때문에 저작압 분산이나 치조골 상황에 대해 더욱 면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자의 사소한 부분까지, 아주 작은 가능성까지도 헤아리는 치과 될 것”

임플란트는 결코 쉬운 치료가 아니다. 잇몸뼈에 구멍을 뚫고 정확한 식립을 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시술이다. 치과와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수술의 결과가 달라지기도 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단순히 싼값의 임플란트 홍보에 현혹될 것이 아니라,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성이 높은 치과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김진수 원장은 “더욱이 치과는 한번 치료를 시작하면 장기간 치료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다른 치과로 바꾸기가 쉽지 않다”며 “따라서 해당 치과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치과의 위생과 청결상태 등을 꼼꼼히 고려하여 치과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어 김진수 원장은 “치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치과를 방문한 환자분들이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되돌아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라며 “4인 대학병원 교수 출신 전문이 협진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저희 탑티어치과는 치료를 하며 생길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환자의 사소한 부분까지, 아주 작은 가능성까지도 헤아리는 치과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상위 1%, 국내 일류 치과를 목표로 최상의 진료를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이 같은 공적으로 탑티어치과 김진수 원장은 2년 연속 대한민국 100대 명의 치과(임플란트) 부문에 선정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