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과 결별?...이준석 "가정도 하기 싫어...함께 했으면"
이낙연과 결별?...이준석 "가정도 하기 싫어...함께 했으면"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4.02.2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운동-정책 전권 행사에 "신속하게 하자는 것"
개혁신당 이준석(오른쪽), 이낙연 공동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개혁신당 이준석(오른쪽), 이낙연 공동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이준석 개혁신당 공동대표가 "이낙연 대표와 새로운미래 측이 이런 파국으로까지 가선 안 된다"며 통합 유지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준석 공동대표는 2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통합 파기시 개혁신당이 이준석 단독대표 체제로 운영되는가에 대한 질문에 "가정도 하기 싫다"면서 "어제 그제 저에게 굉장히 모욕적인 기자회견들이었지만 별 말하지 않은 건 그냥 다소 감정적인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보고 어떻게든 함께 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공동대표는 선거운동과 정책 전권 행사와 관련해 "정책 발표를 신속하게 하자라고 하는 것이 그런 분열의 단초가 된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정책에 전결위임을 해가지고 성공했던 사례가 원희룡 정책본부장과 이준석 당대표에게 59초 숏츠 공약의 정책에 대한 전결위임을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개혁신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 공동대표가 4·10 총선 선거운동 지휘를 맡기로 의결됐다. 당시 이낙연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은 표결에 불참했다.

이후 김 최고위원은 "전두환이 지금 나라가 어수선하니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 여기에 다 위임해달라며 국회를 해산한 것과 뭐가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낙연계 새로운미래는 "선거의 전부인 선거 캠페인 및 정책 결정에 대한 전권을 이준석 개인에게 위임해 달라는 것"이라며 "이는 2월 9일의 통합 합의를 깨는 결정"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이에 대해 이 공동대표는 "어제 금태섭 의원과 조응천 의원도 표결에 참여했는데 이 분들이 개혁신당의 기존 지지층을 바라보고 표결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없을 것"이라며 "개혁신당이라는 통합당이 잘되는 방향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공동대표는 "굉장히 우려스럽다. 빅텐트에 대한 국민적인 우려가 생길 것"이라며 "이견을 조정하는 첫 단계에서 결국 새로운미래가 본인들의 뜻대로 관철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렇게 행동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낙연 대표와 새로운미래 측에서 이런 파국으로까지 가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김종인 공관위원장설'에 대해선 "이낙연 대표께서 김종인 위원장을 모시도록 연락을 제가 해 달라는 취지로 말씀하셨다"며 "사실대로 말씀드리자면 공개적으로 회의에서 김종인 위원장 말고 다른 분을 공관위원장으로 제안했던 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정파들이 받아들이지 않아 알겠다 하고 입장을 거둬들인 상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