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순방 연기...외교 참사뿐 아니라 안보 참사"
이재명 “尹 순방 연기...외교 참사뿐 아니라 안보 참사"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4.02.1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나흘 전 취소, 보기 드문 일"..."김건희 명품백 의혹, 안보 붕괴 보여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븍한의 도발을 우려해 독일·덴마크 순방 계획을 연기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외교 참사뿐만 아니라 안보 참사로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 간 정상외교 일정을 사나흘 전에 갑자기 취소한 것은 참으로 보기 드문 일"이라며 "이런 얘기 자체가 민생 경제를 위한 순방외교가 아니라 민생 경제를 망치는 행위로 외교 참사뿐 아니라 안보 참사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기가 막힌 건 왜 취소했느냐에 대해 북한의 도발 우려 때문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며 "해외 순방이나 정상 외교를 포기해야 할 만큼 북한의 도발 우려가 큰가? 그런 정도면 대한민국 경제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했다.

이어 그는 "핑계를 대도 댈 핑계가 따로 있지 어떻게 국가 안보를 걸어 정상외교를 갑자기 취소한 이유를 만들 수 있느냐"며 "해외 투자자들 입장에서 보면 국가 정상 외교를 갑자기 취소했는데 그 이유가 북한의 도발 문제 때문이라면 '바로 남침이라도 하는 거 아닌가' 이렇게 생각할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조금만 생각한다면 결코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런 얘기 자체가 민생과 경제를 위한 순방 외교가 아니라, 민생과 경제를 망치는 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지난해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수행했던 행정관 이메일이 북한에 해킹당했다고 한다"며 "이런 시스템상의 문제를 개인의 부주의의 문제라고 하면서 무마하려는 대통령실 인식이 정말 문제"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