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준연동형 비례제 안에서 승리의 길 찾겠다”
이재명 “준연동형 비례제 안에서 승리의 길 찾겠다”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4.02.0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심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통합형 비례정당 추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5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최고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5일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최고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비례대표 배분 방식에 대해 현행 준연동형제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선거 때마다 반복될 위성정당 논란을 없애고, 준연동제는 사실상 껍데기만 남는 이 악순환을 피하려면 위성정당을 금지시켜야 하지만, 여당이 반대한다. 그렇다고 병립형 회귀를 민주당이 수용할 수도 없다”며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민주개혁선거대연합’을 구축하여 민주당의 승리, 국민의 승리를 이끌겠다”며 "결국 준(準)위성정당을 창당하게 된 점을 사과드린다.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위성정당을 금지시키라는 국민적 요구에 따라, 민주당은 위성정당 금지 입법에 노력했지만 여당의 반대로 실패했다"며 "거대양당 한쪽이 위성정당을 만들면, 패배를 각오하지 않는 한 다른 쪽도 맞대응할 수밖에 없다. 칼을 들고 덤비는데, 맨주먹으로 상대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성정당금지법을 거부한 여당은 이미 위성정당을 창당하며 총선승리를 탈취하려 한다"면서 "안타깝지만 여당의 위성정당을 막을 방법은 없다. 서생적 문제의식과 상인적 현실감각으로, 이상을 추구하되 현실을 인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