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尹 ‘이태원특별법’ 거부권 행사, 참사 정쟁화”
개혁신당 “尹 ‘이태원특별법’ 거부권 행사, 참사 정쟁화”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4.01.3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을 위한 대통령인가. 측근을 위한 대통령인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군 관련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군 관련 정책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개혁신당은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이태원 참사 특별법(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에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데 대해 “정쟁화하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김영호 개혁신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진상 규명조차 가로막는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와 윤 대통령의 심기 경호에만 몰두하는 여당의 재의결 거부야말로 이태원 참사를 정쟁화하는 행동”이라며 “참사 당일 관계 공무원들이 어떤 절차에 따라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를 확인하는 일은 재발 방지와 진상 규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자신이 아끼는 몇몇 주변 사람들을 지키려고 온갖 구실을 붙여대며 수백 명의 유가족을 차가운 길거리로 내몰고 있다”며 “유가족들은 보상금이나 배상금을 받자고 한겨울 길거리에서 고통스러운 오체투지 행진을 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국민을 위한 대통령인가. 측근을 위한 대통령인가”라며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지금이라도 전향적 자세로 특별법에 대해 재의결을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개혁신당이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과 유사한 입장을 낸 것은 여권에 대한 선명한 반대 노선을 택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개혁신당과 이준석 대표, 양향자 원내대표 등 개혁신당 주요 인사들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전날엔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한편, 개혁신당 이 대표와 양 원내대표 및 당 지도부들은 이날 오전 세종시 일대에서 길거리 정책홍보를 하며 출근길 시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이들은 오후에는 광주로 이동해 광주송정역 등에서 정책홍보를 이어간 뒤 기자간담회를 통해 호남 지역 특화 공약을 발표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