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노화가 진행되면서 얼굴 피부는 점점 처지고 주름 또한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노화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현대인들은 안티에이징 화장품, 피부과 시술, 마사지 등 다양한 시도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는 주름 및 피부 처짐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안티에이징에 대한 오랜 열망에 부응하듯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수술법이 화제다. 바로 노화의 근본 원인이 되는 근막층 (SMAS) 을 끌어당긴 뒤 고정함으로써 더욱 어려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 수술법인 ‘안면거상술’이 그것이다.
본지는 더플랜 성형외과 박준형 대표원장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안면거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환자들 사이에서 ‘안면거상을 사랑하는 의사’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박준형 원장은 10년간 2,000건이 넘는 수술을 집도해왔으며, 다양한 국내외 연구실적과 풍부한 임상 경험으로 대한민국 안면거상의 권위자로 꼽히고 있다.
안면거상의 방법과 효과는?
안면거상은 안티에이징 수술 분야에서 가장 고난이도 수술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다. 두피에서 귀 앞, 그리고 귀 뒤 후두부까지 절개한 후, 늘어난 피부와 안쪽의 표정 근육을 감싸고 있는 얇은 근막인 스마스 (SMAS) 층을 당겨 올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수술 시간은 약 3~4시간 정도이며 수면마취 또는 전신마취로 진행된다. 실밥 제거는 1주일 뒤에 진행하며 정상적인 일상 복귀를 위해 약 1~2주의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
박준형 원장은 “안면거상은 처진 얼굴 조직을 끌어올려 젊어 보이고 생기 있는 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리프팅 수술로, 피부 처짐이나 주름 등 얼굴 노화의 근본적인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무엇보다 단발적 안티에이징이 아닌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안면거상, 체크포인트 ① “SMAS 층까지 확실하게 거상해야”
안면거상을 통해 제대로 된 개선 효과를 얻기 위해선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수술 시 피부 처짐의 원인이 되는 SMAS 층을 거상하기 위해 유지인대를 확실하게 끊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SMAS 층은 진피층보다도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중력 방향으로 처지면서 얼굴 조직을 처지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만약 SMAS 층을 제대로 끌어올리지 않고 피부만 당겨주게 되면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고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혹은 흉터가 벌어지거나 칼귀가 생기면서 심미성이 떨어지기도 한다.
박준형 원장은 “피부만 당기면 시간이 지나 다시 처질 수 있는 만큼 SMAS 층부터 확실하게 당겨주어야 한다”면서 “피부 깊은 곳의 유지 인대까지 확실하게 박리하면 보다 강력한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면거상, 체크포인트 ② ”한국인 얼굴형에 맞는 안면거상술”
안면거상술은 주로 서양 환자들의 얼굴형에 근거하여 수술법의 발전이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 한국인 환자들의 경우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했다.
박준형 원장은 “동양인의 경우 얼굴 무게가 서양인에 비해 무겁고 얼굴의 형태가 사각진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거상 시 강한 장력이 필요하다”며 “따라서 강한 힘으로 잡아당겨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수술법인 ‘Deep Plane Technique’ 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더욱 안정적으로 고정이 가능하며, 기존의 Dual Plane 방식 대비 더욱 자연스럽고 오랜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안면거상, 체크포인트 ③ ”풍부한 임상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의료진 선택”
얼굴에는 중요한 신경들과 많은 혈관이 지나고 있다. 따라서 안면거상 시 얼굴의 해부학적 지식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안면거상술은 SMAS 박리 시 안면신경에 가깝게 접근하므로 안면신경의 손상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안면부의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히 인지해야만 수술을 안전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더플랜 성형외과 박준형 원장은 “저렴한 수술비용 등 단편적 정보만 고려할 경우 숙련도가 부족한 성형외과를 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만족도가 떨어지거나 재수술로 이어지기 쉬운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얼굴형, 피부 타입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루에 단 1건의 안면거상 수술만 진행”...환자의 안전과 최선의 결과를 위한 진료철학
현재 더플랜 성형외과는 안면거상 전문 병원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로 인해 병원에 안면거상 수술을 문의하는 환자 수는 많지만 실제 더플랜 성형외과에서는 하루 단 1건의 안면거상술만을 진행한다.
그 이유에 대해 박준형 원장은 “안면거상은 긴 수술 시간과 높은 난이도로 의료진 컨디션이 매우 중요하다. 하루에 진행되는 안면거상 수술 건수를 단 1건으로 제한함으로써 환자 한분 한분에게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준형 원장은 “더플랜 성형외과는 단 1명의 대표원장 체제로 운영되며 상담부터 수술 집도, 경과까지 대표원장이 직접 책임지는 주치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며 “환자의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진료철학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