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치료로 척추와 관절을 편안하게!
비수술치료로 척추와 관절을 편안하게!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4.01.2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자세를 반복하거나 방치하면 통증 발생...“정형외과 찾아 정확한 진단 받아야”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최근 종일 의자에 앉아 업무를 보는 사무직 노동자들에게서 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주로 컴퓨터를 이용해 업무를 보는 일이 많아지고 목을 길게 빼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길어진 현대인들에게서 등, 목과 어깨, 허리, 무릎 등의 척추관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안타깝지만 전혀 이상할 게 없다는 설명이 이어진다.

이처럼 잘못된 자세를 반복하거나 방치하면 관절이나 체형의 변형이 찾아오는데 그런 자세로 똑같은 일을 반복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다 보니 과거에는 노년층의 질병으로 인식되었던 디스크 질환이 최근에는 20대 젊은층에서도 심심찮게 발병하고 있다고 한다.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의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자세다. 여기에 비만이나 과도한 노동, 무리한 운동 등으로 인해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면서 척추와 목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손상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방치하지 말고 정형외과를 찾아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디스크라고 하면 무조건 수술을 해야 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런 증상을 방치하지 않고 초기에 병원을 찾는다면 비수술적 치료로도 충분히 증상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 대부분 비수술적 방법으로 호전 가능

척추질환 중 대표적인 것이 흔히 ‘허리디스크’라고 불리는 ‘요추추간판탈출증’이다. 허리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같이 완충작용을 해주는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말한다. 디스크, 즉 추간판은 탄력성이 뛰어나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딱딱한 뼈끼리 직접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주는데, 이 디스크가 외부의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면서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는 것이다.

허리디스크의 주된 증상은 요통과 방사통이다. 통증이 퍼진다고 해서 방사통이라고 불리는데, 허리를 중심으로 엉치까지 광범위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허리에서부터 발까지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무릎 밑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는 방사통도 있다. 특히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근을 직접 자극하여 나타나는 하지 방사통은 견디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극심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마디인정형외과의원 지인환 원장]프로필  연세대학교 의과 대학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수련의 과정 수료· 이화여자대학교 정형외과 전공의 과정 수료· 전)공군 제 17 전투 비행단 군의관· 전)공군 항공우주 의료원 정형외과 과장· 전)하나 병원 정형외과 과장· 전)세화 병원 대표 원장· 전)근로복지공단 자문의· 대한골절학회 정회원· 대한견·주관절학회 정회원· 대한슬관절학회 정회원· 대한척추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족부·족관절학회 정회원· 대한정형통증의학과 정회원· 대한정형외과 스포츠의학회 정회원·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정회원· 대한IMS 학회 정회원· AO Trauma Course 수료· 대한정형외과학회 TPI 과정 수료
[마디인정형외과의원 지인환 원장]
-연세대학교 의과 대학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수련의 과정 수료, - 이화여자대학교 정형외과 전공의 과정 수료, - 전)공군 제 17 전투 비행단 군의관, - 전)공군 항공우주 의료원 정형외과 과장,  -전)하나 병원 정형외과 과장, -전)세화 병원 대표 원장,  -전)근로복지공단 자문의, -대한골절학회 정회원, -대한견·주관절학회 정회원, -대한슬관절학회 정회원, -대한척추외과학회 정회원, -대한족부·족관절학회 정회원, -대한정형통증의학과 정회원, -대한정형외과 스포츠의학회 정회원, -대한정형외과 초음파학회 정회원, -대한IMS 학회 정회원, -AO Trauma Course 수료, -대한정형외과학회 TPI 과정 수료

 

마디인정형외과 지인환 원장은 “추간판탈출증의 증세가 심각하다면 수술적 방법을 고려해 봐야 하지만 대부분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좋아질 수 있다”며 “무엇보다 평소 바르지 못했던 자세를 바꾸는 등의 자세교정과 올바른 운동을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이 다양한 척추질환들을 예방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목디스크의 주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평소 목의 자세를 바르게 해야”

사람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우리 머리의 무게는 보통 5kg 내외다. 목뼈와 주변 근육, 인대 등은 이러한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고 상하좌우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떠받치는 역할을 하는데,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장시간 유지할 경우 목에 가해지는 압력은 최대 27kg까지도 증가할 수 있고 목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 목디스크란 목 쪽의 척추인 경추와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디스크)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빠져 나와서 신경을 누르는 질환이다.

목디스크는 목 부위나 견갑골 안쪽 부위에서 깊고 날카로운 느낌의 통증을 유발한다. 욱신거리거나 조이는 느낌, 저리거나 마비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이러한 통증은 어깨, 팔, 상완부(위팔), 손이나 손가락, 가슴 등의 부위로 뻗쳐 나간다. 주로 기침을 하거나 복압이 높아질 때(숨을 참고 힘을 쓸 때), 웃을 때, 목을 젖히거나 굽힐 때, 목을 한 쪽으로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진다. 또한 목디스크로 인해 팔 부위의 근력이 약화된다.

목디스크 증상을 완화시키려면 안정을 취하면서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물리치료 시에는 초음파, 고주파 치료, 온찜질 및 냉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인환 원장은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목의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우선 베개의 높이가 높아서는 안 되고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모니터 높이를 눈높이에 맞춰 둘 필요가 있다. 또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작업을 해야 한다면 목과 어깨 부위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자주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선택과 집중’으로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제시하는 병원

어깨질환은 중년 이후 발생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중 하나다. 이 때문에 어깨가 아프면 나이 탓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 질환의 원인은 ‘너무 움츠렸거나, 혹은 ‘너무 많이 썼거나’의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대부분의 어깨 통증은 호전되다가 다시 나빠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칠 수 있다. 따라서 경미한 통증이라도 4주 이상 지속되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지인환 원장은 “어깨통증을 야기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오십견, 회전근개질환, 석회화건염 등이 있다”며 “질환마다 증상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 정도의 통증과 함께 어깨 전반에 통증이 오고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이 수 주간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지인환 원장의 진료철학은 ‘선택과 집중’이다. 지 원장은 “환자의 상태나 환경에 있어서 환자의 선택을 존중하며, 그 선택에 있어서 최선을 다해 환자분께 집중하여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치료해주는 게 의사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지인환 원장은 병원이 대학병원 수준의 시설과 직원들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환자분들이 경제적인 부담을 갖지 않도록 불필요한 검사나 치료를 지양하고, 한 분이라도 더 많은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일상을 유지시키는 것을 목표로 꼭 필요한 치료만 권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인환 원장은 “환자의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환자분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그렇기에 의사로서의 권위의식을 내려놓고 의료진과 환자간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항상 환자분들의 입장에서 고려하여 개인적인 상황과 선호도에 맞춰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항상 환자분들이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저희 의료진 모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