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전공의 단체행동 조짐에 "국민 협박 행위"
보건의료노조, 전공의 단체행동 조짐에 "국민 협박 행위"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4.01.23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전공의 86% ‘단체행동’은 국민 협박 행위”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를 강행할 경우 집단 행동에 나서겠다고 응답했다는 전공의가 86%에 이른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20.09.01.ⓒ뉴시스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를 강행할 경우 집단 행동에 나서겠다고 응답했다는 전공의가 86%에 이른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20.09.01.ⓒ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전공의의 86%가 의과대학 증원시 단체 행동 동참 의사를 밝혔다고 공개한 것과 관련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23일 "국민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대전협 단체행동 설문 결과에 대한 입장문'에서 "증원을 막기 위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건 붕괴 위기의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살리기에 역행하고, 응급실 뺑뺑이 사망사고와 소아과 오픈런에 내몰리는 국민의 고통을 외면하는 처사"라며 이같이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간호사 등 보건의료 분야 각 의료직역 종사자가 참여하는 단체다.

이어 보건의료노조는 "의대 정원 증원은 의사 단체 빼고는 모든 국민이 찬성하는 국가 정책"이라며 "의대 증원 규모에 대한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대전협이 단체행동 참여 여부에 대한 설문 결과를 발표한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자 하는 전공의들이 필수의료,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대 정원 증원을 반대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은 국민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설문조사 참여 비율이 전체 전공의 수에 비해 28%, 전체 수련병원 200곳 중에서도 27.5%에 불과하다"며 "'단체행동 86% 참가' 결정이 전체 전공의의 입장인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전협은 의사 부족으로 인한 불법 의료와 의료사고 위험, 긴 대기시간, 만족스럽지 못한 진료, 번아웃으로 내몰리는 열악한 전공의 근무 환경 등을 언제까지 외면할 것인가"라며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고, 늘어난 의사들이 필수의료·지역의료에서 근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합리적인 해결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대전협은 수련병원 55곳, 전공의 4천200명을 대상으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 증원 시 파업 등 단체행동에 참여할지를 설문한 결과를 공개했다. 대전협에 따르면 응답한 전공의의 86%가 참여 의사를 밝혔다. 대전협에 소속된 전국의 전체 전공의는 1만5천여명이다.

대전협은 이번 조사가 전체 전공의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식 설문은 아니며 지난달 정기 대의원총회 이후 일부 수련병원에서 개별 진행한 뒤 취합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