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낙준 연대’ 매우 어려워...한동훈, 인기 올랐어도 선거에 영향 없어“
김종인 "‘낙준 연대’ 매우 어려워...한동훈, 인기 올랐어도 선거에 영향 없어“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4.01.1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尹 언급 않는 이유는 부정적 이미지 때문”
16일 순창 향토회관에서 '인구위기시대 한국 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을 펼치고 있는 대한발전전략연구원 김종인 이사장ⓒ뉴시스
16일 순창 향토회관에서 '인구위기시대 한국 경제의 미래'를 주제로 특강을 펼치고 있는 대한발전전략연구원 김종인 이사장ⓒ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연대 또는 합당 가능성에 대해 "매우 어렵다"고 전망했다.

김 전 위원장은 1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두 사람이 각각 추진하는 신당이 합치는 이른바 ‘낙준(이낙연-이준석) 합당’ 가능성에 대해 "지향하는 바가 합치돼야 할 텐데 개인적 정치적 목적이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쉽게 용해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명분상으로는 (단일화가) 맞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마지막 단계에 가면 각각 이해가 달라서 쉽지 않다. 어느 한 지역구를 놓고 이 당에도 후보가 나오고, 저 당에도 후보고 나오고 그것을 어떻게 조정하겠느냐”며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해 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탈당하지 말라고 이야기했다. 당내에서 투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이야기했다”고도 밝혔다.

이어 그는 양향자 대표의 ‘한국의희망’, 금태섭 대표의 ‘새로운선택’, 민주당 탈당파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의 ‘미래대연합(가칭)’ 등까지 모인 제3지대 ‘빅텐트’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각기 지금 당을 만든다고 다 나왔는데, 가능한 사람들끼리 모이면 되는 거지 그걸 다 한꺼번에 묶기는 힘들 것”이라며 “한 정당이 될 수가 없다”고 했다.

그는 “현재로 봤을 땐 이준석의 개혁신당이 그래도 비교적 국민 관심을 많이 받고 있다”며 “그걸 중심으로 각자 양보를 해서 합친다면 모르되, 그렇지 않고서는 쉽게 합쳐지기가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대해선 "한 위원장 개인적 인기는 올라갔을지 모르지만,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지 않는다"며 "국민의힘의 열성 지지자들이 환호하는 것이지 새로운 지지 세력이 늘었다고 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가 아직도 3년 이상 남아 있는 상황에서 아무리 발버둥 쳐봐야 대통령의 그늘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며 “대통령을 거론하지 않는다고 하면 대통령의 이미지상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한동훈 위원장이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한 위원장이 취임해서 지금까지 전국을 돌면서 얘기하지만, 당의 변화한 모습은 하나도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대통령의 부정적인 평가가 저렇게 높은 상황에서는 총선에 출마하는 사람들이 대통령 얼굴을 내놓고 선거운동을 할 사람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