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경부선·경원선 철도 지하화 본격 추진
용산구, 경부선·경원선 철도 지하화 본격 추진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4.01.15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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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구, 지상철도 지하화 제도개선 지속 추진
용산역 일대 경부선 지상 철도.(사진=용산구 제공)
용산역 일대 경부선 지상 철도.(사진=용산구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서울 용산구가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하 철도 지하화 특별법) 가결에 따라 용산지역 경부선, 경원선 철도 지하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경부선, 경원선 철도 지하화 추진은 민선 8기 용산구청장 공약사업 중 하나다. 지상 철도는 지역 양분, 교통체증, 주거환경 침해를 초래하고 지역 발전 한계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이 용산구의 입장이다.

앞서 구는 지난해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국토부 및 철도공단에 철도 지하화 제도개선 및 사업추진을 건의한 바 있다. 주요 건의 사항은 '지상철도 특별법 제정', '경부선·경원선 지상철도 지하화 사업화 검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이다.

이같은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국토교통부 의 종합계획 수립과 서울시 노선별 기본계획 수립 등을 통해 단계별로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에 구는 철도 지하화 특별법 가결에 발맞춰 지상철로 공간 단절 문제가 있었던 용산 국제업무지구 조성, 용산공원 조성, 유엔사 부지 등 일대의 대규모 개발계획에 속도를 낸다는 입장이다.

지상철도가 존치되면 공간 단절로 인해 지역 개발사업에 한계가 있다. 이번 지하화 추진으로 개발사업간 유기적 연결이 가능해져 개발사업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구는 전했다.

철도 지하화 시 구는 경부선 용산역-남영역-서울역 일대 4.5㎞ 구간은 국제업무 지원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그린네트워크 구축, 공공기능 강화 용도로 활용할 방침이다.

경원선 용산역-이촌역-서빙고역 일대 3.5㎞ 상부구간은 공원으로 조성해 한강 접근성을 확대하고 단절된 생태계를 회복할 계획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철도 지하화 특별법 통과는 도시공간을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도록 재편할 절호의 기회”라며 “용산역에서 서울역을 잇는 경부선 철도 상부 개발은 특히 용산국제업무지구, 용산공원과 함께 용산이 세계인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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