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건희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내일 특검법 의결”
이재명 “김건희 특검 거부하는 자가 범인...내일 특검법 의결”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3.12.2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한동훈, 취임 축하…국정운영 책임은 여당이 지는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반대하는 여당을 향해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 여당이 하던 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25일 정부와 대통령실, 여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 수용 불가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며 "소외된 이웃을 살피고 어려운 국민의 삶을 보살펴야 할 성탄절에 긴급 협의회까지 열어서 김 여사 비호에 나선 것"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 대표는 “특검법은 올해 상반기에 발의됐다.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해야 하는데 집권 여당의 외면 그리고 무시 때문에 지금까지 지연됐고 오늘의 이 상황이 전개된 것”이라며 "'특검을 거부하는 자가 범인이다'(는 말은) 많이 듣던 말 아닌가. (이 말은 바로) 여당이 하던 말"이라고 꼬집었다. 과거 국민의힘이 대장동 특검 도입을 주장하며 자신을 공격했던 말로 역공격에 나선 것이다.

이어 “당대표 권한대행, 국무총리, (대통령) 비서실장, 대통령실 정책수석, 원내대변인 모두가 혼연일체가 돼서 대통령 부부 심기 보전에 앞장선 모습이 보기 씁쓸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70%가 넘는 국민이 특검에 찬성하고, 또 대통령의 거부권 사용을 반대한다. 우리 민주당은 국회에 정해진 법 원칙에 따라서 내일 본회의에서 특검법을 의결하겠다"며 "여당도 국민이 명하는 대로 진실을 밝히는 데 적극 협조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전날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된 한동훈 비대위원장을 향해선 “축하드린다”면서도 "국민의힘은 집권당이다. 국정운영에 책임지는 것은 야당이 아니라 여당"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지금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비상 상황이라고 해서 비대위원장이 됐을 거다. 그러나 (지금은) 대통령과 국민의힘만의 위기가 아니다. 국가의 위기이고 민생의 위기라는 것"이라며 "우리 국민께서는 정쟁에만 몰두해 온 여당에 국정 운영의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단 말씀을 드린다. 정권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건 야당의 몫이다. 여당이 야당을 견제하고 야당을 감시하는 게 아니다. 여당이 집권당이란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