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담벼락에 또 스프레이 낙서...용의자 추적중
경복궁 담벼락에 또 스프레이 낙서...용의자 추적중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12.18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일범 여부는 확인 안 돼...용의자 2명 동선 추적 중
18일 서울 종로구 영추문 인근의 한 담벼락에 스프레이가 뿌려져 있다.ⓒ뉴시스
18일 서울 종로구 영추문 인근의 한 담벼락에 스프레이가 뿌려져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서울 경복궁 담벼락이 스프레이 낙서로 훼손된 지 하루 만에 또 ‘낙서 테러’를 당했다.

18일 경찰과 문화재청에 따르면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 17일 오후 10시20분쯤 경복궁 영추문 좌측 담벼락에 낙서가 추가됐다는 신고를 접수했다.

경찰은 새 낙서를 한 사람이 기존 범행 용의자와 다른 인물일 수도 있다고 보고 두 사건 간의 연관성을 수사 중이다. 경찰은 현장에 출동해 가림막을 설치하고 용의자의 동선을 추적하고 있다.

이 낙서는 원 맨 밴드 '검정치마'와 그의 노래 제목, 그리고 '하트'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낙서가 적힌 장소는 지난 16일 첫 낙서로 담벼락이 훼손돼 문화재청이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인 곳의 부근이다.

앞서 지난 16일 오전 2시쯤에도 경복궁 담벼락 약 44m에 ‘영화공짜’ ‘oo티비’ 등의 스프레이 낙서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경찰에 접수됐다. 경찰은 CC(폐쇄회로)TV 분석을 통해 용의자 2명을 추적 중이다. 인근에 CCTV가 많지 않아 용의자 추적에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재청은 반복되는 '낙서 테러' 재발 방지에 고심하고 있지만 뾰족한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반응이다.

문화재청은 전날 문화재 복구 전문가 20명을 투입해 담벼락 낙서 제거 작업에 나섰다. 첫 번째 낙서 테러의 복구 작업은 화학 약품 처리, 레이저 세척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진행 중에 있다. 문화재청은 스프레이 흔적을 지우는 데 최소 일주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추운 날씨 탓에 지연될 여지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아직 최적의 복구 방법은 찾지 못했고 여러 방법을 테스트 하는 중"이라며 "적합한 방법을 찾는다면 복구엔 최소 일주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행 문화재보호법은 사적 등 지정문화유산에 글씨, 그림 등을 새기는 등 보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원상 복구를 명하거나 관련 비용을 청구할 수 있으며, 5년 이하의 징역 및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