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수년 전 재일 조선학교 차별 다룬 권해효 등 영화인 조사
통일부, 수년 전 재일 조선학교 차별 다룬 권해효 등 영화인 조사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12.1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총련 접촉 경위 밝히라” 수년전 남북 교류까지 검열
ⓒ뉴시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통일부가 일본에서 영화를 제작한 문화예술인의 수년 전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접촉 경위까지 파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대북 강경파인 김영호 장관 취임 뒤 통일부가 남북 민간 교류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경향신문 등에 따르면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은 지난달 다큐멘터리 영화 <차별>의 김지운 감독과 다큐멘터리 영화 <나는 조선사람입니다>의 조은성 제작자에게 “영화 제작 과정에서 조총련 관계자와 접촉했다면 접촉 경위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영화는 각각 일본 내 조선학교 차별 문제와 재일조선인들의 역사를 다뤘다. 정부는 12일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선학교와 함께하는 사람들 몽당연필'(이하 몽당연필)을 운영하는 영화인 권해효씨에게도 같은 내용으로 통일부 공문이 발송됐다. ‘몽당연필’에 대해선 홈페이지에 게재된 조선학교 측과의 교류 활동 내용을 파악해 이같은 공문을 보냈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통일부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과정들이 교류협력을 원천적으로 막겠다거나 과태료를 엄정 부과한다는 게 아니다"라며 "법적인 신뢰를 높여서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교류협력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지난 국감 때 북한 '차별',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영화 제작 과정에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과거 교류협력법 적용이 다소 느슨하게 운영된 측면이 있었던 건 사실이다. 교류·협력을 원천적으로 막겠다기 보다는 법과 원칙에 따른 교류·협력 질서를 확립해나간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통일부의 조총련 접촉 경위 조사가 민간의 교류·협력 활동을 위축시킨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경향신문은 지적했다. 특히 수년 전 접촉 여부까지 광범위하게 들여다보겠다는 상황이 우려를 키운다는 분석이다.

지난 3월 개봉한 영화 <차별>은 2017~2019년 촬영됐고, 2021년 개봉한 영화 <나는 조선사람입니다>는 2016~2017년에 주로 촬영됐다고 한다. ‘몽당연필’은 2019년 교류 활동도 문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전접촉 신고 위반에 따른 과태료 부과 시효는 5년이다.

이에 대해 조은성 프로듀서는 "재일동포 관련 다큐를 10년 이상 여러 편 만들었는데 이런 일은 처음"이라며 "통일부 조치는 재일동포 관련 창작 활동을 위축시킬 것이며 박근혜 정부 때 있었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다시 살아나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