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당신의 재무심리는 건강합니까?” 돈에 쫓기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가? 돈이 어디에 갔는지 모르게 사라져 버리지는 않나? 투자만 하면 손해를 보나? 충동구매, 과소비로 후회하나?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당신의 재무심리에 이상이 있다는 증거다. 부자와 가난은 재무심리에 달려 있다. 우리 모두는 부자가 되고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그래서 공부를 잘해 좋은 직장을 가지면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사업을 해서 성공하면 부자 된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 등 각종 투자 등을 통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돈을 벌고 투자하려고 한다. 하지만 좋은 대학 나오면 평생 부자로 살 수 있을 것인가? 전문적인 투자나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으면 부자가 되는 것일까? 아니다, 명문대 나와도 부자로 살기보다 실패한 사람도 많고 고등학교만 나와도 부자로 사는 사람도 많다 왜 이럴까? 어떤 이들은 운명이라고 한다. 그러나 부자는 운명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당연히 그 주인공이 내가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는 부자가 될 수 있다. 전제는 스스로 부자의 생각을 키워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는데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그 답은 개인의 ‘돈의 심리’에 있다. 이 돈의 심리를 ‘재무심리’라고 한다. 그리고 돈에 대한 심리와 행동을 동시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를 ‘CFT(Certified Financial Therapist : 재무테라피스트)’라고 부른다.
“재무테라피의 핵심 개념은 부(Wealth)의 증대가 아니라 재정 건강(Financial Health)”
재무심리에서는 돈에 대한 마음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한다. 돈 버는 마음, 돈 쓰는 마음, 돈 불리는 마음, 돈 나누는 마음이 그것이다. 이 4가지 마음의 역학관계에 의해 자신의 재무 유형이 결정되고 각종 재무장애가 생기며 머니 스크립트도 만들어진다고 한다. 4가지 마음이 일정한 순서대로 움직여야 건강하다. 첫 번째가 돈 버는 마음, 두 번째가 돈 쓰는 마음, 세 번째가 돈 불리는 마음, 네 번째가 돈 나누는 마음으로 즉, 시계 방향으로 순환되는 것이 건강한 마음이다.
이렇게 형성된 재무심리는 재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재무행동이란 돈을 버는 행동, 돈을 쓰는 행동, 돈을 불리는 행동, 돈을 나누는 행동 이 모두를 이야기한다. 결국 부자가 되려면 재무심리가 건강해야 한다.
2019년부터 3년 연속 금융브레인대상을 수상한 이민규 CFT는 “재무테라피의 핵심 개념은 단순한 부(Wealth)의 증대가 아니라 재정 건강(Financial Health)이 목적”이라며 “다시 말해 건강, 즉 Health에 초점을 맞춰 모든 사람이 아름답고 건강한 부자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재무테라피에는 돈에 대한 심리 강화 훈련 프로그램과 충동구매·과소비·도박·퍼주기·저장증 등 각종 재무행동 장애도 치료해 건강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폭주기관차’처럼 달려온 ‘최연소’ MDRT 금융전문가...2023 美 MDRT 연차총회 참석
이민규 CFT는 미래에셋생명에서 한국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 백만달러 원탁회의) 최연소 자격을 취득한 성공한 금융전문가다. 그런 그의 경력에는 ‘최연소’ 타이틀이 줄줄이 따라붙는다. 자신의 직장 최연소 신입 연수원 강사라는 타이틀부터 2019년 연도대상 최연소 BRONZE 수상, 한.미 최연소 MDRT 달성까지 그는 마치 브레이크 없는 기관차처럼 숨가쁘게 달려왔다. 게다가 그는 국내 유수의 금융사 및 교육기관 등에서 열정적으로 강의를 진행해 오고 있는 스타강사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미국 내슈빌에서 개최한 ‘2023 미국MDRT 연차총회’에 처음으로 참석하기도 했다. MDRT 연차총회는 전 세계 보험.재무 설계사들의 축제의 장으로 매년 6월 북미지역을 순회하며 개최되고 있다.
MDRT협회는 1927년, 미국 테네시주의 멤피스에서 시작된 보험.재무 설계사들의 모임으로, 전 세계 70개국, 6만 6천여 명의 회원이 모인 전세계적인 전문가 단체다. MDRT란 Million Dollar Round Table(백만 달러 원탁회의)의 약자로, 생명보험 판매 분야에서 명예의 전당으로 여겨지고 있다. MDRT협회는 생명보험 판매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각 회원들의 전문성을 고취하기 위하여 많은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회원 상호간의 세일즈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교류할 수 있는 전 세계적 규모의 연차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민규 CFT는 “MDRT회원 모두는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보험.재무 설계사일 뿐만 아니라,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헌신적인 사회봉사자들이기도 하다”며 “MDRT협회와 그에 속한 회원 모두는 국적에 상관없이 자신이 사회로부터 받은 도움을 나눔과 봉사의 정신을 통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5년 연속 금융브레인대상 수상 “여러 분야 자격증 동시에 공부...그것이 진짜 전문가”
그러면서 이민규 CFT는 “MDRT의 진짜 의미는 단순히 업적이 높은 것이 아니라 정성적, 정량적 능력을 모두 갖춘 전문가를 말하는 것”이라며 ““저는 MDRT이기 이전에 종합금융컨설턴트로서 연금, 투자, 보험, 부동산 등 고객의 포트폴리오적 관점에서 접근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의 전문분야는 상상을 초월한다. 먼저 금융/재무 컨설팅 영역을 살펴보면 ▷재무설계 ▷은퇴설계 ▷투자상담 ▷저축상담 ▷보험설계 ▷법인상담 ▷절세상담 ▷상속증여 ▷퇴직연금 ▷목돈 운용과 부동산 등을 아우른다. 또한 재무심리테라피 진단 영역으로는 ▷마인드 셋(Mind-set) ▷재무유형(Type) ▷재무장애(Disorder) ▷머니 스크립트(Money Script) ▷재무심리 건강도(Power Index) ▷재무심리 뇌구조(Brain Map)가 있다. 여기에 재무심리 검사 영역에는 ▷개인 재무심리와 ▷부부 재무심리 ▷재무궁합(파트너쉽) ▷신 재무유형 ▷재정건강검진(F-Check Up) 그리고 ▷청소년 재무인성/적성 검사까지 포괄한다. 아울러 리더십/동기부여 영역으로는 ▷성공의 기초 ▷비전 설정 ▷걱정 및 스트레스 극복 ▷인간관계 증진과 동기부여 ▷건설적인 의견 제시 ▷열렬한 협력 창출 및 리더십 개발 ▷스트레스 관리 ▷타인 감동 리더십 ▷영업 상담 및 스피치 전략이 포함된다.
이처럼 이민규 CFT의 전문분야가 광활한 데에는 그의 남다른 노력이 바탕이 됐다. 이민규 CFT는 “고객을 다른 회사에 뺏기기 싫은 마음에서 시작한 여러가지 공부가 현재는 세무사, 손해사정사, 대출상담사, 분양상담사 등의 다양한 자격증을 동시에 공부하는 데까지 이르렀다”며 “사실 조금 버겁지만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이라면 힘들어도 해야 하는 것이 진짜 전문가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결국, ‘피, 땀, 눈물’로 얼룩진 그의 각고의 노력이 이 분야 최고 전문가로서의 이민규 CFT를 만든 배경이었던 셈이다.
이같은 공적에 힘입어 이민규 CFT는 5년 연속 금융브레인대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