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도 이젠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
“치과도 이젠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11.2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성공적인 시술 못지 않게 사후관리 중요...정기 검진은 필수”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저작력으로 원래의 자연치아처럼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 남아 있는 인접 치아도 보호할 수 있고 잇몸 손상과 소실을 방지하여 턱뼈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보다 자연치아와 거의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난 데다가 반영구적인 수명으로 충치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하지만, 정작 임플란트의 시술 진행 과정에 대해서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임플란트 시술은 보통 5단계 과정을 거친다. 그 첫 번째가, 검사를 통해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한 구강검진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검진을 통해 치료계획을 위한 정보를 수집한다. 두 번째는 치료계획 수립 단계다. 구강 진단결과와 환자의 치료 가능 일정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세 번째는 3D CT 촬영이다. 이 단계가 예전의 치과 치료와 확연히 구별되는 과정인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는 치과를 상징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특히 3D CT 장비로 촬영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모의 수술을 진행,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경로를 찾게 된다. 이어 네 번째로는 임플란트 수술 진행 단계로 모의 수술을 통해 찾아낸 최적의 수술방법을 진행하여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최소절개로 통증, 붓기, 출혈이 적어 빠른 일상회복이 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로 수술 후 회복 단계를 들 수 있다. 어쩌면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보다 더 중요한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칫솔질과 함께 치간칫솔, 치실 등을 이용해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시술 후에도 위, 아랫니가 잘 물리는지, 이식한 치아와 나사가 풀리지는 않았는지 등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꼼꼼히 관리해야 하는 단계다.

‘3D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고령이나 전신질환자도 안전하게 시술 가능

임플란트는 굉장히 세밀한 치료이기 때문에 정밀한 3D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면 의료진의 판단에만 의존하던 임플란트 치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고 진단하여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이에 최근에는 기존 임플란트 시술 시의 여러 가지 불편함을 개선한 ‘3D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원데이 임플란트’ 등으로도 불리는 임플란트 수술방법이다. 기존의 절개 수술에 비해 수술 시간이 짧고 병원 내원 횟수도 적어 나이가 많은 고령의 환자 또는 당뇨와 고혈압 등의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들도 안전하게 시술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 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다.

[연세뉴치과의원 정용섭 원장]프로필-연세대 치과대학 석사-연세대 일반대학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전공-미국 뉴욕대 치과대학 졸업-미국 뉴욕대 대학병원 심폐소생술 수료-미국 하버드 치과대학 임플란트 C/E 연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육연수원 고급치의학 연수-더블보드 치과의사 자격증 소유 (한국/미국)-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 학회 정회원-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미국 뉴욕 본사 invisalign 투명교정 인정의-미국 치과의사협회 ADA American Dental Association 정회원-한국 대한치과의사협회 KDA Korean Dental Association 정회원-ATC 임플란트 고급과정 수료-AIC 오스템임플란트 마스터 보철학 코스 수료-CTS 임플란트 코스 수료-턱관절연구회 턱관절치료 교육 수료-SCI급 치의학 관련 논문 2편 게재
[연세뉴치과의원 정용섭 원장]
-연세대 치과대학 석사-연세대 일반대학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전공-미국 뉴욕대 치과대학 졸업-미국 뉴욕대 대학병원 심폐소생술 수료-미국 하버드 치과대학 임플란트 C/E 연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육연수원 고급치의학 연수-더블보드 치과의사 자격증 소유 (한국/미국)-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 학회 정회원-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미국 뉴욕 본사 invisalign 투명교정 인정의-미국 치과의사협회 ADA American Dental Association 정회원-한국 대한치과의사협회 KDA Korean Dental Association 정회원-ATC 임플란트 고급과정 수료-AIC 오스템임플란트 마스터 보철학 코스 수료-CTS 임플란트 코스 수료-턱관절연구회 턱관절치료 교육 수료-SCI급 치의학 관련 논문 2편 게재

 

연세뉴치과의원 정용섭 원장은 “가이드를 이용하여 계획된 위치에 심기 때문에 기존 수술법보다 상처를 통한 감염 위험도 적고 출혈과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며 “하지만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사용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 노하우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때는 해당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치과의 위생과 청결 상태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전체임플란트는 약 20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큰 치료...출중한 실력 전제돼야”

치아는 음식을 찢거나 씹어 소화를 수월하게 만들어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만일 노화나 질환, 혹은 사고로 인해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단순히 신체의 작은 일부분 중 하나인 치아 몇 개 잃어버린 정도의 문제가 아닌 신체에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한두 개가 아닌 치아 전체를 상실한 무치악 환자의 경우 그 정도는 매우 심각하다. 우선, 소화불량과 영양 불균형을 겪게 되고, 정확한 발음도 어려워지며 심한 경우 턱관절 장애를 비롯한 얼굴의 변형을 초래하기도 한다. 더 심각한 것은 뇌의 혈류량, 영양 공급을 도와주는 저작 운동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뇌세포 파괴, 치매 발병율 증가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즉, 치아 상실은 단순히 기능적인 문제나 심미적인 불편함을 넘어 전신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처럼 전체적인 치아의 결손이 발생한 경우에는 전체임플란트가 추천된다.

이 방식은 자연치아와 비슷한 심미성을 보여주며 고정력이 있기 때문에 빠질 염려가 없고, 저작력이 자연치아와 흡사하여 음식물 섭취에 무리가 없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이는 무치악 뿐만 아니라 틀니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사유로 인해 구강 내의 전방위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전체임플란트가 효율적일 수 있다.

정용섭 원장은 “전체임플란트는 심한 충치나 치주 질환, 사고 등의 이유로 개인의 모든 치아를 상실한 경우 본래의 치아처럼 회복하기 위해 대략 20개 이상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큰 범위의 치료”라며 “그렇기 때문에 다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출중한 실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올바르며, 과학적이고 섬세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늘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우리 가족 평생 주치의’ 연세뉴치과

임플란트는 잇몸뼈 속 수많은 혈관과 신경, 주변 치아까지 고려한 철저한 수술계획과 노하우로 안전하게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연세뉴치과에서는 간단한 식립부터 고난이도 수술까지 다양한 케이스의 수술 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이 직접 진료를 진행한다.

연세뉴치과는 임플란트 센터, 교정 클리닉, 임플란트 수술실 4개실 등 최상급의 진료 시설이 구축된 대형규모의 치과다. 연세뉴치과의 의료진 전원은 대학병원에서 풍부한 임상을 경험한 데다 전원 치과위생사로 구성되어 있어 보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정용섭 원장은 특이하게 미국 뉴욕대 치과대학과 한국 연세대 치과대학 석사과정을 마쳐 한국과 미국의 치과의사 자격증을 모두 보유한 ‘더블보드 치과의사’다. 그는 한국은 물론 미국치과의사협회 ADA(American Dental Association) 정회원이기도 하다.

정용섭 원장은 “치과는 어린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많은 환자분들이 무서움과 부담감 때문에 방문하기 두려워하는 곳이지만 저희 연세뉴치과는 내원해주시는 모든 분들을 가족처럼 대하기 때문에 편하게 내원하셔도 된다”며 “늘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올바르고 양심적인 진료만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분과별 진료를 통해 환자분들에게 대학병원급의 진료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철저한 소독 및 감염관리 시스템을 통하여 환자분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시설을 갖추어 2차 감염을 예방하고 있다”며 “항상 환자분들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귀 기울이며 완성도 높은 진료로 환자분들에게 신뢰와 믿음을 드리겠다. 아울러 바른 진료로 ‘우리 가족 평생 주치의’ 연세뉴치과 의료진들이 되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