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는 무섭다? NO!...“‘좋은 치과’의 모범 될 것”
치과는 무섭다? NO!...“‘좋은 치과’의 모범 될 것”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11.2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않게 관리 중요...”평소 치아 청결과 정기적인 치과 방문 필수“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유치가 아니라면, 치아는 한 번 손상되거나 상실될 경우,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치아관리에 신경을 쓴다 해도 노화로 인한 치아 상실이나 사고, 선천적인 요인, 잇몸 질환 등으로 치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치아가 상실된 경우, 그 자리를 오랜 시간 비워 두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빈 공간으로 주변의 치아들이 이동해 전체적인 치열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추후 임플란트 시술까지 어려워질 수도 있다. 또한, 치아 틈새가 벌어지면서 음식물이 끼기 쉬워 충치가 생길 확률도 높아진다. 저작 기능에도 불편감이 발생하고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대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가장 합리적이고 대중적인 치료로는 임플란트가 꼽힌다. 임플란트는 흔히 ‘제3의 치아’로 불린다. 유치, 영구치, 그리고 임플란트라는 얘기다. 임플란트는 노화나 사고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 대체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로 자연치아 대비 80%정도의 기능회복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자연치아와 거의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나고 반영구적인 수명에 충치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치주 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재수술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한데, 그 첫 단계가 평소 치아 및 잇몸 주변의 청결 유지와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검진이다. 

 

잇몸뼈 부족할 경우, 뼈이식임플란트 필요...“믿을 수 있는 치과 찾아 치료 진행해야”

보통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치주염 때문이다. 치주염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있는 세균이 염증을 일으키면서 서서히 뿌리 쪽으로 염증을 확산시켜 잇몸뼈를 녹이고 치아를 발치하게 만드는 질환이다. 문제는 이렇게 치주염으로 발치할 경우, 바로 임플란트 시술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인데, 무리하게 시술을 하면 유착이 잘 안 돼 이탈되거나 금속 식립체가 밖으로 드러나는 등의 각종 문제가 발생해 재수술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든시니어치과 노정준 원장]프로필-2023 한국소비자 산업평가 우수의원 선정-기획재정부 장관상 수상-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졸업-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멘사(Mensa Korea)정회원-하버드 치대 보철 Academy연수-618 Theater Dental Command 교환과정 수료-전)강남예치과 본원 원장-전)청주의료원 치과 과장-전)서울방배치과 대표원장-현)골든시니어치과 대표원장
든시니어치과 노정준 원장]
-2023 한국소비자 산업평가 우수의원 선정-기획재정부 장관상 수상-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졸업-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멘사(Mensa Korea)정회원-하버드 치대 보철 Academy연수-618 Theater Dental Command 교환과정 수료-전)강남예치과 본원 원장-전)청주의료원 치과 과장-전)서울방배치과 대표원장-현)골든시니어치과 대표원장

 

골든시니어치과 노정준 원장은 “이 경우, 임플란트 뼈이식을 통해 손상된 잇몸뼈를 재건해주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식하는 뼈의 종류에는 자신의 뼈를 채취하여 이식하는 자가골이식 방법을 비롯해 동종골이식, 이종골이식, 합성골이식 등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과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환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뼈이식 재료를 선정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뼈이식임플란트는 다른 재료들보다 강도가 높기 때문에 임플란트의 수명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유전적으로 안정적이기 때문에 인체거부반응도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뼈를 재생하는 능력이 우수해 치유되는 시간도 빠르고 전염성 감염의 위험도 낮을 뿐 아니라 낮아지거나 얇아진 잇몸뼈를 뼈이식을 통해 복원하기 때문에 심미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노정준 원장은 “뼈이식임플란트의 핵심은 충분한 잇몸뼈의 재건이 얼마만큼 가능하냐에 있다”며 “잇몸뼈 상태가 나쁠수록 치료 과정이 복잡해지고 치료 기간도 길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상태가 더 나빠지기 전에 가능한 빨리 믿을 수 있는 치과를 찾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전신질환자도 시술 가능...“숙련된 의료진 선택이 중요”

한편, 임플란트를 적절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도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잘 맞지 않는 보철물은 피로도가 높아서 임플란트 기대수명을 저하시킬 수도 있어서다. 이에 최근에는 디지털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원리다.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고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노정준 원장은 “그러나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당부했다.

일부 ‘나쁜치과‘보다 ‘좋은치과’가 더 많아...“환자들과 함께 소통하고 성장하는 치과 될 것”

흔히 ‘치과’하면 ‘무섭고 아픈 진료’, ‘가기 싫은 곳’, 또는 ‘비싸다’, ‘과잉진료를 하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이다. 노정준 원장은 환자들이 이런 생각을 하게 된 데에는 의료인들의 잘못이 크다고 말한다. 노 원장은 “가격덤핑을 통해 환자를 유인하여 과잉진료로 치료비를 부담시키고 그에 대한 진료의 책임은 회피하는 치과병원이 예전보다 많아진 것이 안타깝지만 사실”이라며 “하지만 그런 일부의 ‘나쁜’치과들보다 환자를 진심으로 생각하고 가족처럼 케어하는 ‘좋은’치과가 훨씬 더 많다. 다만 그런 좋은 치과들이 환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을 뿐”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몇몇 널리 알려진 나쁜 치과들로 인해 치과계 전체가 환자분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는 지금의 현실이 저는 무척이나 마음 아팠다고 했다. 

골든시니어치과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 환자를 진심으로 생각하고 가족처럼 케어하는 ‘좋은 치과’의 모범이 되어 다른 다수의 좋은 치과들과 함께 이를 널리 알리고 싶다는 바람이 골든시니어치과 개원의 배경이 됐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노정준 원장은 ”골든시니어치과는 진심을 담아, 최고의 의술과 환자에게 최선을 다하는 서비스로 좋은 치과를 목표로 하겠다“며 ”골든시니어치과는 차별화된 양질의 의료서비스는 물론 단순히 병을 고치는 치과에서 더 나아가 환자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함께 성장해가는 치과가 될 것이다. 늘 기대에 부응하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치과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