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서 전세보증금 120억대 가로챈 임대관리업체 8명 검거
전국 각지서 전세보증금 120억대 가로챈 임대관리업체 8명 검거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11.0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단체조직과 사기 등의 혐의
ⓒ뉴시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오피스텔 관리 대행업체를 운영하며 100억 원이 넘는 세입자 보증금을 가로챈 업체 직원들이 무더기로 붙잡혔다. 이들은 서울과 부산, 인천 등 전국 각지에서 오피스텔 세입자들이 낸 보증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는다.

3일 부산동래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범죄단체조직과 사기 등의 혐의로 임대관리업체 A사 대표 B씨와 직원 7명을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9년부터 부산과 서울, 인천 등 전국에 오피스텔 관리 대행 사업장 13개를 운영하며 세입자에게 받은 전세보증금보다 적은 금액으로 계약을 맺은 것처럼 임대인을 속이는 수법으로 모두 122억 원에 달하는 보증금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임대인과는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50만원을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지만, 임차인과는 보증금 4000만원에 월세 15만원 상당의 계약을 체결했고, 빼돌린 보증금으로 '돌려막기'를 하다가 돈이 부족해지자 임대인들에게 임대료를 지급하지 않고 잠적했다.

경찰은 A씨 업체가 이런 수법으로 빼돌린 보증금이 122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특히 동래구의 한 오피스텔에는 170여 세대가 사기를 당하는 등 피해가 집중됐다. 해당 오피스텔의 피해액만 6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에서 A씨는 "보증금으로 수익 사업을 하려 했다"며 범행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조사 결과 실제 수익 사업은 벌인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임대차 계약에 필요한 공인중개사를 직접 채용하는 등 사전에 범행을 계획했다고 경찰은 판단했다.

경찰은 이들의 범죄 수익을 환수하기 위해 97억원 상당의 금액에 대한 추징보전을 신청했다.

동래경찰서 관계자는 "이들은 전국 곳곳에 사업장을 두고 범행을 벌여 피해액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추가된 사건에 대해서도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