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상실 시 가장 합리적인 대안...‘임플란트’
치아 상실 시 가장 합리적인 대안...‘임플란트’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3.10.3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후 관리 중요한 임플란트 시술...“전문의와의 상담하에 신중히 결정해야”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치아는 단순히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을 통해 소화를 용이하게 하는 기능 외에도 외부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구강구조를 보호하는 역할과 심미적인 기능, 그리고 발음의 정확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올바른 치아관리를 통해 자연치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고령화나 불가피한 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치아의 기능을 상실하게 됐을 때 이를 대체할 인공치아의 식립이 불가피하다. 이 경우 임플란트는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대체 시술 방법으로 꼽힌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를 말한다.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자연치아와 거의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나고 충치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이것은 언제까지나 사후관리가 잘 이루어졌을 때의 얘기다. 임플란트는 전문의의 숙련도에 따른 시술의 결과 못지 않게 환자의 관리 여부도 매우 중요하다. 인공치아인 임플란트에는 신경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염증이 생겨도 통증을 느끼지 못해 임플란트 주위염 같은 부작용에 쉽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임플란트 역시 인공 치아인 데다 잇몸 상태에 따라 시술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 하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보다 빠르고 정확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의료진의 노하우에 따라 결과에 차이 발생”

치과용 임플란트가 개발되고 발전되어온 지 수십 년의 시간이 지나며 수많은 발전이 이루어져 왔다. 최근에는 구강 스캐너, 3D 프린터 등의 발전으로 치과계에도 3D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와 함께 등장하여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는 시술을 말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다. 흔히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부르는 것은, 임플란트의 종류를 말하는 것이 아닌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그 식립 위치가 정확히 되도록 도와주는 수술 보조 가이드 장치를 말한다. 환자의 턱뼈 CT와 구강 내 형태에 대한 정보를 채득한 후 이 둘을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병합하여 프로그램상에서 임플란트의 예상 식립위치를 지정하면, 디자인된 내비게이션 장치를 3D프린터 혹은 밀링머신이라는 기계를 이용해 실물로 출력 혹은 제작하는 방식이다.

[믿음가는치과 전한솔 원장]프로필-치과보철과 전문의-통합치의학과 전문의-치의학 석사-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육연수원 고급치의학 수료-하버드 치과대학 advanced education in implant dentistry 수료-워싱턴 치과대학 Periodontics and implant dentistry 수료-전)공군교육사령부 항공의무전대 치과과장-전)화이트드림치과 강남 보철과장-전)미사 올바로치과 보철과장-전)닥터재일치과 보철과장-현)믿음가는치과 대표원장-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인정의-대한치과보철학회 우수회원 표창-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 인정의-CIRD implantation, ridge augmentation 수료-TMD splint 과정 이수
[믿음가는치과 전한솔 원장]
-치과보철과 전문의-통합치의학과 전문의-치의학 석사-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육연수원 고급치의학 수료-하버드 치과대학 advanced education in implant dentistry 수료-워싱턴 치과대학 Periodontics and implant dentistry 수료-전)공군교육사령부 항공의무전대 치과과장-전)화이트드림치과 강남 보철과장-전)미사 올바로치과 보철과장-전)닥터재일치과 보철과장-현)믿음가는치과 대표원장-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인정의-대한치과보철학회 우수회원 표창-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 인정의-CIRD implantation, ridge augmentation 수료-TMD splint 과정 이수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보철과 전문의이면서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인 청량리 믿음가는치과 전한솔 원장은 “가이드를 이용하여 계획된 위치에 심기 때문에 기존 수술법보다 상처를 통한 감염 위험도 적고 출혈과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한마디로 환자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임플란트”라며 “하지만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사용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 노하우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때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치과의 위생과 청결 상태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치과공포증’ 때문에 임플란트 주저된다면...“수면 치료가 대안”

한편, 몸이 아프면 쉽게 찾는 일반 병원과 달리 치과는 여전히 성인들도 선뜻 방문하기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른바 ‘치과공포증’ 때문이다. 어릴 적 발치, 충치치료를 위해 치과를 방문했다가 느꼈던 두려움이 성인이 되어서도 트라우마로 남아 공포심을 유발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거부감으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더 큰 비용의 지불은 물론 치료과정이 더 복잡해지고 자칫 자연치아 상실로 이어질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이처럼 치과 공포증이 극심한 환자,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는 환자 등은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부담과 공포심을 덜어줄 수 있는 ‘수면임플란트’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수면임플란트’는 수면내시경 같이 보다 편안한 환경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정확한 명칭은 ‘의식하진정요법’이다.

의식하진정요법은 수면내시경으로 더 많이 알고 있는데, 내과에서만 쓰이는 방법이 아니다. 의식하진정요법을 이용한 수면임플란트는 마취 주사가 아닌 수면유도제를 사용해 치과치료에 대한 환자의 긴장,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전신마취와 달리 자발적인 호흡이 가능하며 의사 표현을 할 정도로 의식이 유지되는 점이 특징이다. 수술이 끝난 뒤에는 잠깐 졸았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얕은 수면상태를 유지한 채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의 움직임과 통증은 차단하면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전한솔 원장은 “하지만 수면임플란트는 의식하진정요법에 대한 노하우뿐만 아니라 충치 치료, 신경치료, 임플란트 등 치과 치료에 대한 실력이 요구되는 시술”이라며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 앞으로의 보철 수명, 환자의 구강 해부학적인 구조, 심미성 등을 고려해서 진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 않게 사후 유지관리 중요...“철저한 세균 관리는 필수”

아울러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많은 환자 중 많은 이들은 치료가 끝나면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고통이 없어 알 수가 없는데, 만약 염증이 생기면 임플란트 주위의 뼈가 녹아서 치료가 쉽지 않다. 치아 상실의 주요 원인이 잇몸 질환인 것처럼, 임플란트 치아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철저한 세균 관리는 필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음식물이 끼거나 고이기 쉬워 청소하기도 매우 까다롭다. 따라서 치실과 치간칫솔 등 사용 가능한 보조용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관리해 주어야 한다.

아울러 임플란트 치아는 자연 치아보다 관리가 까다로워서 6개월에 한 번은 시술받은 병원을 찾아 사후관리를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지나친 음주와 흡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의 무리한 섭취는 임플란트에 손상을 줄 수 있어 반드시 피하는 게 좋다.

전한솔 원장은 “임플란트는 식립 후,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유지 및 관리가 대단히 중요하다”며 “임플란트는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때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 치과의 위생과 청결상태,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