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전쟁 중 지어진 ‘속초 동명동 성당’...국가등록문화유산 된다
6.25 전쟁 중 지어진 ‘속초 동명동 성당’...국가등록문화유산 된다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3.10.1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한국전쟁 시기 천주교 발전사 확인”
문화재청은 19일 '속초 동명동 성당'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했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19일 '속초 동명동 성당'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했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문화재청이 ‘속초 동명동 성당’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하고, ‘미사일록’을 등록했다.

문화재청은 19일 한국전쟁과 휴전협정 시기에 세워진 ‘속초 동명동 성당’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하고, 19세기 말 주미공사 이범진의 활동 내용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미사일록’은 등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6·25 전쟁 및 휴전협정 시기의 천주교 발전사를 확인할 수 있는 건물로 시대적·지역적 특색을 잘 드러내고 있다”며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한 배경을 설명했다.

속초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자리한 ‘속초 동명동 성당’은 6·25 전쟁 기간 중 수복돼 미군정 하에 지방자치를 시행하던 지역에 1953년 건립된 성당이다. 성당 본당의 경우 당시 인근 채석장의 석재를 채취하고, 미군 수송부대의 드럼통을 사용해 건축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등록 예고한 ‘속초 동명동 성당’에 대해 30일간의 예고기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등록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확정된 ‘미사일록’(단국대 석주선기념박물관 소장)은 주미공사를 지낸 이범진(1852~1911)이 1896년 6월 20일부터 1897년 1월 31일까지 주미공사로서 활동한 내용을 일기 형식으로 기록한 것을 공사관 서기생 이건호가 필사한 자료다.

‘미사일록’은 원본 표지에 있는 제목이다. 임지로 이동하기 위해 바다를 건너가는 여정부터 미국 측 인사 접견내용, 미국 주요기관과 문화시설, 유적지 등을 답사한 내용이 일자별로 자세히 기록돼 있다.

주미공사의 외교활동, 당시 영어 사용 용례 및 표기, 19세기 말 지식인으로서 서양국가에 대한 인식 수준 등 다양한 역사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현재는 단국대 석주선기념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