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상실된 경우, 임플란트 치료가 효과적”
“치아 상실된 경우, 임플란트 치료가 효과적”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3.09.26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싼 게 비지떡’...빠르고 저렴함만 앞세운 임플란트 선택 시, 부작용 우려 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치아가 상실된 경우, 그 자리를 오랜 시간 비워 두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빈 공간으로 주변의 치아들이 이동해 전체적인 치열이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추후 임플란트 시술까지 어려워질 수도 있다. 또한, 치아 틈새가 벌어지면서 음식물이 끼기 쉬워 충치가 생길 확률도 높아진다. 저작기능에도 불편감이 발생하고 만성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같은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치과를 찾아 자신에게 적합한 대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상실 혹은 심한 손실이 일어나 더 이상 치아가 본래의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임플란트 시술이 추천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 못지않은 뛰어난 내구성과 심미성을 갖췄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하지만 대중화되기는 했어도 임플란트 치료는 여전히 난이도가 높은 시술이다. 임플란트는 구강 내에서 행해지는 정교한 수술로, 조금의 실수로도 신경 손상이나 주위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지 못할 경우 저작 능력에 이상이 오는 것은 물론 여러 부작용에 시달릴 수도 있다. 특히, 빠르고 저렴함만을 앞세운 임플란트 시술로 부작용이 발생해서 임플란트 재수술을 해야 할 경우에는 처음 시술이 비해 더 부족해진 잇몸뼈의 양과 상태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이 더 어려워지고 비용도 오히려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의 상태가 중요...“초기에 치과 찾아 적합한 치료 진행해야”

임플란트는 티타늄처럼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성질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예전에는 임플란트를 시술하려면 짧게는 6개월에서 길면 12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었다. 그러나 현재는 치아를 빼는 즉시 임플란트를 심고, 또 수술을 마친 그 즉시 인상을 채득하여 머리를 올려 줄 수도 있을 만큼 임플란트 기술이 발전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이런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심어 고정하는 만큼 잇몸뼈의 상태가 중요한데,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잇몸뼈가 손실되어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즉, 땅이 튼튼하고 단단해야 나무가 단단히 뿌리를 내릴 수 있듯이 임플란트 역시 기초 토대가 되는 잇몸뼈가 튼튼해야 인공치근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잇몸뼈가 손실되는 원인은 다양하다. 주로 잇몸질환이 심해져 염증이 잇몸뼈까지 번졌거나, 치아가 상실된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잇몸뼈가 손실될 수도 있다. 특히 치아가 빠지고 나서 당장은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 오랜 시간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

[더본플란트치과의원 한사무엘 원장]프로필-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북해도치과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이수-AMII 임플란트 연수회 이수-Densah Osseodensificatuion 코스 이수-네오바이오텍 임상연구 위원-오스템임플란트 연구자문치과-전)보건복지부 국민 건강영양조사 위원-전)전주시보건소 치과과장-전)군산 이편한 치과 원장-현)인천 더본플란트치과 대표원장
[더본플란트치과의원 한사무엘 원장]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북해도치과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이수-AMII 임플란트 연수회 이수-Densah Osseodensificatuion 코스 이수-네오바이오텍 임상연구 위원-오스템임플란트 연구자문치과-전)보건복지부 국민 건강영양조사 위원-전)전주시보건소 치과과장-전)군산 이편한 치과 원장-현)인천 더본플란트치과 대표원장

 

더본플란트치과 한사무엘 원장은 “이렇게 뼈가 약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치료과정 없이 무리하게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게 된다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치근으로 인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때로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며 “잇몸 뼈 상태가 나쁠수록 임플란트 뼈 이식의 치료과정은 복잡해지고 치료기간 역시 마찬가지로 길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잇몸뼈의 상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가능한 초기에 치과를 방문해 진단을 받고 그에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임플란트는 사후관리가 중요한 시술...관리 소홀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고생

임플란트는 흔히 ‘제3의 치아’로 불린다. 유치, 영구치, 그 다음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80%정도의 기능회복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플란트가 필요한 이유는, 자연치아와 거의 비슷한 저작력으로 원래의 치아처럼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 틀니의 불편함에서 완전히 해방될 수 있어서다. 또한 임플란트를 시술하게 되면, 남아 있는 인접 치아도 보호할 수 있고 잇몸 손상과 소실을 방지하며 턱뼈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자연치아와 거의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나고 반영구적인 수명에 충치 발생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사무엘 원장은 “하지만,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할 경우,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치주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재수술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다”며 “이런 이유로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한데, 그 첫 단계가 평소 치아 및 잇몸 주변의 청결 유지와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검진”이라고 강조했다.

임플란트는 식립단계부터 맞춤형으로...“치료 후 꾸준한 검진과 철저한 관리는 필수”

과거에는 개인의 구강구조나 잇몸 상태, 모양과 관계없이 똑같은 지주대를 사용했기 때문에 충치나 염증이 잘 생기고 씹는 힘에 의해 파절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인공치아는 신경이 없어서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릴 경우 이를 바로 알아채기도 어려웠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부작용 없이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립 단계부터 내 치아에 꼭 맞는 맞춤임플란트 시술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맞춤임플란트를 사용하면 저작력은 높이면서 임플란트 주위염이나 이탈과 같은 임플란트 부작용은 방지하여 임플란트 수명을 늘릴 수 있다. 하지만, 맞춤임플란트의 정확한 식립을 위해서는 해당 의료진의 오랜 임플란트 시술 경력과 실력, 즉 풍부한 노하우가 중요하다.

한사무엘 원장은 “환자의 상태나 구강구조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 위치나 각도, 모양, 크기 등이 각각 다르다”며 “기성품이 아닌 1:1 맞춤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 특성에 맞게 정밀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주변 치아와의 조화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잇몸 모양을 유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임플란트는 개인적인 관리 여부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 시술이 아무리 잘 됐어도 개인관리에 소홀하거나 사고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면 수명은 짧아질 수밖에 없다. 관리방법에 따라서 어떤 사람은 오래 사용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심각한 경우 재수술까지 해야 할 수도 있는 만큼 꾸준한 검진과 함께 철저한 관리가 꼭 필요하다.

특히 술과 담배는 절대로 금해야 한다. 음주나 흡연의 경우 혈관을 확장해 수술 후 염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은 잇몸의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하게 붙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절대 금지 품목이다.

한사무엘 원장은 “흡연은 임플란트 시술이 실패하는 주요한 원인이며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며 “건강한 치주관리를 위해서는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식립 부위를 꾸준히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