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원조' 유인촌 지명 철회하라"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원조' 유인촌 지명 철회하라"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3.09.1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하라"
유인촌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소감을 말하고 있다. ⓒ뉴시스
유인촌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며 소감을 말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문화예술인 단체들로 구성된 '유인촌 장관 임명을 반대하는 문화예술인 일동'은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유인촌 장관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유인촌씨가 이명박정부 출범 당시인 2008년 2월부터 2011년 1월까지 문체부 장관에 재직하던 당시 이명박정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가 실행됐다"면서 "정권에 비판적이고 진보적인 성향의 심광현 황지우 등을 좌편향적인 코드인사, 한예종을 문화예술계 좌파 엘리트 집단의 온상이라고 규정하고 한예종 교육기관의 예산을 삭감하고 단체장들의 사퇴를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박선영 문화연대 문화정책센터 소장은 “유 내정자는 이명박 정권 당시 문화예술계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종용하고 퇴진에 적극 나섰던 인물”이라며 “블랙리스트의 모태가 되는 ‘문화 균형화 전략’을 짜서 문화·예술계 좌파 척결이라는 사안을 실행했다”고 했다. 송경동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은 “유 내정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문체부 장관, 문화특보로 있었으며, 블랙리스트 사건의 핵심, 몸통이며 실행자”라며 “‘문화 균형화 전략’이 어디에서 실행됐겠나. 유 장관을 통해 실행됐다. 유 내정자는 장관으로 인사청문회를 할 사람이 아니라, 검찰에 출석해서 이명박 정권 시절 광범위한 블랙리스트 실행에 대한 조사를 요구해야할 사람”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이들은 "추후 조사에 따르면 이 시기에 직권 면직 또는 해임된 문체부 산하 기관장만 최소 20건"이라며 "윤석열 정권이 들어선 후 풍자와 사회 비판을 다루는 예술 검열이 반복되고 있으며 '정치적으로 오염된 것'으로 규정했다. 유인촌 후보자 역시 지원금을 통해 청년 예술가들이 성장할 기회가 아닌 국가에 기여할 기회를 주겠다고 말하는 등 예술인 권리 침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는 헌법의 가치뿐만 아니라 예술 활동 자체를 부정하는 파시즘 국가적 범죄"라며 "이명박 정부 블랙리스트 조사가 미진한 채로 마무리돼 유인촌 특보와 같은 '혐의자'에게 면죄부를 주었기 때문에 이 사태가 벌어졌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촉구한다. 대만힌국을 블랙리스트 시대로 되돌리려는 유인촌 장관 내정을 당장 철회하라"며 "윤석열 정부와 국회에 요구한다. 다시는 유인촌씨와 같은 블랙리스트 혐의자가 국가 권력의 자리로 복귀해 예술인들이 고통받지 않도록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규명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