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서울건축문화제’ 오늘 개막...“건축문화 축제의 장”
‘제15회 서울건축문화제’ 오늘 개막...“건축문화 축제의 장”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3.09.0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연계...시민 무료참여 프로그램도
서울시는 1일부터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건축인 축제의 장인 '제15회 서울건축문화제'를 연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1일부터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건축인 축제의 장인 '제15회 서울건축문화제'를 연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건축'을 주제로 전문가, 전공 학생은 물론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2023년 제15회 서울건축문화축제'가 열린다.

서울시는 1일부터 서울도시건축전시관에서 '2023 제15회 서울건축문화제'를 연다고 밝혔다. 올해 건축상 수상작 전시를 비롯해 대학 건축과 연합 파빌리온 기획전시 등 건축과 관련된 전시, 투어, 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같은 기간 열리는 '제4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와 연계해 시민과 '건축'을 주제로 소통하고, 건축문화를 널리 알린다는 계획이다.

올해 15번 째로 열리는 '서울건축문화제'는 서울 시내 우수 건축물을 발굴.시상하고, 건축의 공공적 가치 실현 및 건축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2009년부터 매해 열리고 있다.

이번 문화제 개막식은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와 함께 개최되며 '제41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제41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대상에 선정된 'LG아트센터 서울 및 LG디스커버리랩 서울'을 비롯해 최우수상 2작.우수상 6작의 설계자와 건축주에게 각각 상장, 기념동판을 수여한다. 시는 또 심사위원 심사와는 별개로 '엠보팅'을 통해 시민들의 투표로 선정된 '시민공감특별상' 2작품의 설계자에게도 시상할 예정이다.

10월29일까지 건축상 수상작, 건축상 대상 특별전, 대학생건축과연합 파빌리온 기획 전시 등 총 세 가지 전시가 동시에 진행된다. 또 건축상 수상자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전년도 대상 수상자의 특별전도 열린다. ‘제40회 서울시 건축상 대상 특별전’으로 작년도 수상자인 이현우 건축가(이집건축사사무소)의 특별전시도 마련된다.

시민참여프로그램으로는 건축문화 투어, 설계사무소 견학 프로그램, 건축상 수상자와 함께하는 좌담회, 포럼 등이 열린다.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에서 사전 신청하면 된다. 문화제 전시,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내용과 일정은 서울건축문화제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건축인과 시민이 하나 되는 '서울건축문화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건축을 문화로 즐기고, 친근하게 느끼게 되길 바란다"며 "두달 동안 이어질 전시와 시민참여프로그램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