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대체재, 임플란트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대체재, 임플란트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3.08.28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시술 후 사후관리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명 결정돼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임플란트는 충치나 치주질환, 사고 등의 다양한 이유로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때 진행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이다. ‘제3의 치아’라고도 불리는 임플란트는 치아가 소실된 부위의 잇몸뼈에 티타늄으로 된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그 위에 보철물을 고정하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자연치아 저작력(씹는힘)의 80%이상을 회복할 수 있으며, 반영구적으로 내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고가의 치료비용이 드는 임플란트는 시술 후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결정된다. 그러다 보니 요즘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치과를 선택할 때 사후관리를 지원해 주는지 등의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도 꼼꼼히 따져보는 추세다. 물론, 완성도 높은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치과를 선택해야 하는 점은 필수다. 한편,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환자들도 스스로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고통이 없어 알 수가 없는데, 만약 염증이 생기면 임플란트 주위의 뼈가 녹아서 치료가 쉽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통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 전신질환자도 안전한 시술 가능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안전하게 시술하고 철저히 관리할 경우 15년 이상 사용할 확률이 95%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비교적 비용부담이 크고 잇몸절개 및 경우에 따라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어 전신질환 환자에게는 시술이 쉽지 않다. 이 경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 수술보다 수술 후 붓기나 통증, 출혈이 거의 없어 회복 기간이 짧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 전신질환이 있거나 고령인 환자도 불필요한 잇몸절개를 할 필요가 없어 심리적, 육체적 부담도 크게 줄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네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원리다.

서울이다움치과 박성호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미리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확보하는 데다 무절개로 진행하여 기존에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했던 환자에게도 추천된다”며 “정밀함과 정교함을 요하는 치료인 만큼 시술을 위해 치과를 선택할 때는 임플란트 관련 풍부한 레퍼런스를 갖춘 치과를 권한다”고 조언했다.

원데이 임플란트, 정확한 진단이 우선... “의료진의 노하우 중요, 꼼꼼한 치과 선택 필요”

최근 시간이 바빠 치과에 자주 방문하기 곤란한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수술 후 치아 없이 생활해야 하는 점이 불편했던 사람들에게 원데이 임플란트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치과 내원 횟수를 줄이고 임플란트 치료기간을 단출할 수 있어 환자의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발치와 염증 치료, 임플란트 식립, 임시보철물 제작을 내원 당일에 실시해 빠르게 치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시술법이다. 한 번의 마취로 발치와 식립이 가능해 환자의 통증과 불편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박성호 원장은 “원데이 임플란트에서 중요한 것은 진단부터 치료 계획까지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다. 단순히 빠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원데이 임플란트가 가능한 상태인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알맞은 위치, 각도 등을 고려한 세심한 계획 수립이 필수”라며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는 환자의 안전과 치료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3D CT, 구강 스캐너 등 관련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소독멸균시스템을 갖췄는지, 사후관리는 잘 이루어지는지 등을 다방면으로 체크해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서울이다움치과에서는 편안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도록 전문화된 임플란트 수술센터를 완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립된 임플란트 전문 수술실과 무균상태 유지를 위한 에어샤워 시스템, 바디프렌즈/세라젬이 완비된 회복실 등이 그것이다.

[서울이다움치과 박성호 원장]프로필-서울대학교 졸업-경희대학교 치의학 석사-스트라우만, 오스템 임플란트 연구자문의사-대한치의학회 통합치의학 전문의 과정-대한치의학회 우수 임플란트 인정의 과정-미국 하버드의과대학 CME 과정-전)목동중앙치과병원 부원장-전)서울행복치과 원장-전)압구정 바롬치과 원장-미국임플란트학회(AAID)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Osstem lmplant Advanced course 수료-UPENN Microendodonitic 정식 Course 수료-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Deep lmplant Master course 수료-CIRD Sinus/Ridge Augmentation course 수료
[서울이다움치과 박성호 원장]
-서울대학교 졸업-경희대학교 치의학 석사-스트라우만, 오스템 임플란트 연구자문의사-대한치의학회 통합치의학 전문의 과정-대한치의학회 우수 임플란트 인정의 과정-미국 하버드의과대학 CME 과정-전)목동중앙치과병원 부원장-전)서울행복치과 원장-전)압구정 바롬치과 원장-미국임플란트학회(AAID)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Osstem lmplant Advanced course 수료-UPENN Microendodonitic 정식 Course 수료-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Deep lmplant Master course 수료-CIRD Sinus/Ridge Augmentation course 수료

 

박성호 원장은 “저희 서울이다움치과는 의료환경 관리 전문 기업인 엠디세이프를 통한 소독실 시공이 이루어지고 철저한 감염관리가 진행되고 있다”며 “전문가에 의한 감염관리와 차별화된 멸균 시스템, 9단계 멸균 프로세서 등이 그것으로 이제 안심하고 치료를 받으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회복력 떨어지는 노년층...“‘자가혈 임플란트’ 활용하면 시술 중 부작용 줄일 수 있어”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는 노화나 잇몸 건강 등의 문제로 특히 노년층에 많은 편이다. 그러나 노년층은 젊은층에 비해 회복력이 떨어지고 만성질환을 겪는 경우가 많아 임플란트 시술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또한 회복력이 떨어지는 노년층은 인공치근을 잇몸뼈에 식립한 후 잇몸뼈에 자리 잡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결합력도 낮을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회복 기간과 시술 중 부작용에 대한 염려는 자가혈 임플란트를 활용하면 줄일 수 있다.

박성호 원장은 “자가혈이란 환자의 혈액을 채취해 원심 분리 장치를 활용해 추출한 백혈구와 혈소판을 추출해 단백질 성분의 고농축 성장 인자를 사용하는 시술이다. 자가혈액을 이용하면 거부반응이나 부작용이 없을뿐더러 잇몸과 잇몸뼈 재생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해 수술 후 빠른 회복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의료진과 직원들의 노력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정에 감사...더욱 노력하고 힘쓸 것”

중랑구 망우동에 위치한 서울이다움치과는 치과 이름처럼 ‘이를 이답게’라는 모토로 치료 이다음까지를 생각한다. 목돈 들여 시술받으신 치아를 건강하게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일대일 맞춤 사후관리를 제공하며 불편함이 없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한다. 특히 전문의 5인의 협진진료와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는 치료를 지향하는 이다움치과는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추천하는 ‘우리동네 좋은 치과’로, 치과의사 실명제를 준수하고 있는 치과로도 유명하다.

2023년 대한민국 100대명의 ‘치과(임플란트)부문’ 선정에 대해 박성호 원장은 “그동안 우리 의료진과 직원들이 쏟은 여러 가지 노력과 정성을 알아봐 주신 것 같아 기분 좋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중랑구 주민 여러분의 구강 건강 증진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고 힘쓸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