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6 남학생이 담임 여교사 무차별 폭행...메다꽂고 밟기까지
초6 남학생이 담임 여교사 무차별 폭행...메다꽂고 밟기까지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3.07.19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임 여교사 전치 3주 진단에 PTSD 진단...교사 1800여명 탄원서 작성 동참
ⓒSBS화면 캡처
ⓒSBS화면 캡처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학급 남학생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소식을 접한 교사 1800여 명은 "심각한 교권 침해"라며 탄원서 작성에 동참했다.

지난 18일 SBS 보도에 따르면 서울 한 초등학교 6학년 담임교사인 A씨는 지난달 학급 제자 남학생 B군에게 다른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수십대를 맞아 전치 3주 진단을 받았다.

보도에 따르면 B군은 분노 조절 등의 문제로 하루 1시간씩 특수반 수업을 듣는 학생으로, 지난 3월에도 한 차례 A씨를 폭행한 바 있다. 이후 A씨는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었다.

이번 폭행은 A씨가 상담 수업 대신 체육 수업을 가고 싶다는 B군을 설득하다가 벌어졌다. A씨는 "(B군이) 욕설을 하면서 물건이랑 교과서를 집어 던지기에 '또 욕을 하는 거냐'고 했더니 '그럼 때려줄까'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A씨가 ‘또 때리면 고소하겠다’고 하자 더 심한 폭행이 시작됐다고 한다. A씨는 “20~30여대를 쉴 새 없이 (맞았다)”라며 “그러다가 바닥에 메다꽂더니 계속 발로 밟았다. ‘살아야겠다’ 싶었다”며 울먹였다.

이후 A씨는 전치 3주 상해에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진단을 받아 학교에 나가지 못하고 있다. A씨는 "가끔 반 애들한테 '보고 싶어요'라며 메시지가 오는데 너무 미안하다. 중학교 2학년 때부터의 (선생님이) 꿈이었는데 더 이상 할 수가 없을 것 같다"고 눈물을 보였다.

그러나 B군 측은 SBS에 “(B군이) 우울증으로 약을 먹고 있고 경계선 지능에 해당한다”며 “(아이에게) 신경을 써달라고 요청했는데 A 교사가 B군만 차별하고 혼내서 벌어진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B군이 피해자라며 A씨와 동료 교사들을 교육청에 신고하겠다고 했다.

그동안 교사라는 책임감으로 버텼다는 A씨도 B군을 상대로 형사 고소, 그의 부모에게 민사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1800여 명의 교사가 탄원서 작성에 동참했고, 학교 측은 19일 교권보호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한편, 이처럼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교권 추락과 함께 교사들의 업무 만족도도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교권 침해 심의 건수는 2020년 1197건에서 지난해 3035건으로 2.5배 이상 늘어났다. 교사노동조합연맹이 지난 4월 1만 137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최근 1년간 이직이나 사직을 고민했다'는 교사가 87%에 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