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美 정찰기 경제수역 또 침범...위태로운 비행 경험하게 될 것”
김여정 “美 정찰기 경제수역 또 침범...위태로운 비행 경험하게 될 것”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3.07.1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날 이어 재차 위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조선중앙TV 캡처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11일 미국 공군 전략정찰기가 동해 배타적경제수역(EEZ) 상공을 침범했다며 이를 반복하면 군의 대응 행동에 나서겠다고 재차 위협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나는 위임에 따라 우리 군의 대응 행동을 이미 예고했다"면서 “반복되는 무단침범시에는 미군이 매우 위태로운 비행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부장은 지난 10일 밤 담화로 미군의 정찰기 활동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또다시 담화로 강력 경고에 나선 것이다.

김 부부장은 우리 군을 향해서도 “해당 공역과 관련한 문제는 북한과 미군 사이의 문제”라며 “대한민국의 군부깡패들은 주제넘게 놀지 말고 당장 입을 다물어야 한다”고 비난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전날 담화에서 미 정찰기의 북한 EEZ 침범에 반발한 바 있다. 그는 담화를 통해 “오늘 새벽 5시경부터 미 공군 전략 정찰기는 또다시 울진 동쪽 270여㎞~통천 동쪽 430㎞ 해상 상공에서 우리 측 해상 군사분계선을 넘어 경제수역 상공을 침범하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동부 지역에 대한 공중정찰을 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부부장은 “우리 군대는 이미 미군 측에 강력한 경고를 보낸 상태”라며 “미국 간첩 비행기들이 아군 해상 군사분계선을 넘어 침범하곤 하는 우리 경제수역 상공, 그 문제의 20~40㎞ 구간에서는 필경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 부부장은 “우리는 미군이 우리측 경제수역을 침범하지 않고 그 바깥에서 정탐행위를 하는 데 대해서는 직접적인 대응은 하지 않을 것이지만 만약 또다시 해상군사분계선을 넘어 우리측 경제수역을 침범할시에는 분명하고도 단호한 행동으로 대응할 것임을 위임에 따라 반복하여 경고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