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치료의 과학과 예술을 추구한다”
“치과치료의 과학과 예술을 추구한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3.06.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심미치료...“모든 치과치료는 과학적이어야 하며 그 결과는 예술적이어야”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어떤 이유로 치아가 빠졌을 경우 치료를 받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잇몸뼈가 점점 흡수되어 구강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상실된 치아의 빈자리에 다른 치아들이 기울어지면서 가지런하던 치열이 불규칙하게 변할 수도 있고 이로 인해 소화 장애는 물론 충치와 풍치의 유발, 심한 경우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치아가 상실됐다면 지체하지 말고 가급적 빨리 임플란트 등의 치과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임플란트는 티타늄처럼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성질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과목 중 난이도가 높으면서 비교적 비용 부담이 큰 치료다. 임플란트 후 재시술을 받지 않으려면 임플란트 전문의와 일대일 맞춤 상담, 임플란트 종류와 재질에 대한 검토, 사후관리까지 해 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특히 사람이 웃을 때 가장 먼저 드러나는 앞니의 경우 임플란트 치료 시 씹는 기능이 중심인 어금니와 달리 심미적인 부분이 매우 중요한 만큼, 의료진의 섬세한 심미치료 노하우가 필수적이다.

1:1 개인 맞춤형 임플란트... “맞춤제작 지대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해”

임플란트는 특별히 사고 등의 이유가 아니라면, 주로 65세 이상 노년층에서 많이 한다. 그런데 임플란트는 잇몸에 fixture를 식립하는 방식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잇몸이 약하거나 구조상 문제가 있을 경우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울 수도 있다. 또한 사람들은 구강구조와 상태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과를 선택할 때는 환자 개인마다 다른 구강 상태에 맞는 임플란트 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자연치아의 구성과 유사하다. 임플란트는 뼛속으로 들어가는 인공치아 임플란트 픽스쳐(fixture)와 그 위를 연결하는 지대주(abutment), 겉으로 드러나는 인공치아(crown) 등 3중구조로 이뤄져 있다. 이 중 치관과 치근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지대주는 모든 사람의 잇몸과 치아 방향이 일률적이지 않기 때문에 같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맞춤제작을 하는 것이 질환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보다 유리하다. 일반형 지대주를 사용하면 잇몸과 임플란트치아 사이에 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세균이 침투할 확률도 늘어날 수 있는데 문제는 신경이 없는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주위염에 걸려도 이를 알아채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걸포탑치과 이형덕 원장] 프로필-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치과의사 약사 복수면허 취득-오스템임플란트 자문의-메가젠임플란트 자문의-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대한치과마취과학회 정회원-펜실베니아치과대학 미세근관치료 연수회 수료-서울 GAYA 보철연수회 수료-서울 GAYA 가철성보철연수회 수료-AIC오스템임플란트 코스 수료-메가젠 OVER DENTURE 코스 수료-ESTHETIC FUNCTIONALISM 교정코스 수료-오라클교정코스 수료-턱관절장애연구회 수료-2021대한민국 굿닥터 100인 선정-오스템임플란트 디지털 덴티스트리 수상
[걸포탑치과 이형덕 원장]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치과의사 약사 복수면허 취득-오스템임플란트 자문의-메가젠임플란트 자문의-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통합치과학회 정회원-대한치과마취과학회 정회원-펜실베니아치과대학 미세근관치료 연수회 수료-서울 GAYA 보철연수회 수료-서울 GAYA 가철성보철연수회 수료-AIC오스템임플란트 코스 수료-메가젠 OVER DENTURE 코스 수료-ESTHETIC FUNCTIONALISM 교정코스 수료-오라클교정코스 수료-턱관절장애연구회 수료-2021대한민국 굿닥터 100인 선정-오스템임플란트 디지털 덴티스트리 수상

 

김포 걸포탑치과 이형덕 원장은, “반면 개인에 맞게 1:1로 맞춤 제작하는 지대주는 잇몸과 치아의 홈을 최소화하여 음식물이 잘 끼지 않도록 구강에 맞춰 만들기 때문에, 치주질환의 위험에서 훨씬 더 자유로울 수 있다”며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파절을 줄이며 저작력(씹는 힘)을 높여주는 등 장점이 크다”고 말했다.

‘네이게이션 임플란트’ 등 임플란트 시술 방법 다양...“하루 완성 발치 즉시 임플란트도”

최근에는 기존 임플란트 시술 시의 여러 가지 불편함을 개선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등으로도 불리고 ‘원데이 임플란트’ 등에도 적용되는 임플란트 수술 방법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 수술보다 수술 후 붓기나 통증, 출혈이 거의 없어 회복 기간이 줄었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 전신질환이 있거나 고령인 환자도 불필요한 잇몸절개를 할 필요가 없어 심리적, 육체적 부담도 크게 줄었다. 개인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수술 소요 시간은 대략 10~15분 내외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형덕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또한 발치부터 임플란트 식립, 임시치아까지 단 하루에 완성되는 발치 즉시임플란트는 시간이 바빠 치과에 자주 방문하기 곤란한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수술 후 치아 없이 생활해야 하는 점이 불편했던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발치 즉시임플란트 시술은 빠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정확하게 부작용 없이 시술하느냐 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형덕 원장은 “이 외에도 최신의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도 된다”며 “하지만, 환자의 몸 상태나 구강구조에 따라 반드시 맞춤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고, 임플란트 시술은 여전히 고난도 시술이므로 병원 선택 시에는 특히 신중하게 따져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과학과 예술이 조화된 치료는 대개 치료 결과가 자연치아와 닮아있고 아름답다”

‘과학과 예술이 조화된 치료는 대개 치료 결과가 자연치아와 닮아있고 아름답다’는 것이 걸포탑치과의 진료철학이다. 이를 위해 걸포탑치과의 심미치료는 환자의 자연치아를 적극 보존하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찾아드리는 데 집중한다.

실제 걸포탑치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심미치료의 종류와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튼튼하고 자연스러운 EMAX 인레이’로 EMAX 인레이는 치아와 유사한 색상을 가지고 있어 심미적이며 치아에 접착시키면 강도가 강해져 쉽게 깨지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자연치아인 듯 심미성이 뛰어난 심미레진’으로 레진치료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상의 치과재료로 치아를 거의 삭제하지 않고 치아에 접착시키는 치료방법인데, 손상된 치아부위를 치아색상과 거의 일치하게 맞춰 마치 자연 치아같은 심미성을 자랑한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밝고 환한 미소 치아미백’은 칫솔질이나 스케일링으로 해결되지 않는 어둡고 노란 치아를 치아손상 없이 미백과정을 통해 본연의 더 맑고 밝은 치아로 회복하는 치료다. 여기에 ‘다시 태어나도 아름다운 앞니 재보철’로 앞니는 어금니와 다르게 더 많이 드러나 보이기 때문에 심미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잇몸 퇴축, 기존 보철물 파절 등으로 앞니가 손상된 경우 앞니 재보철 치료로 심미성과 기능성을 회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형덕 원장은 “모든 치과치료는 근거 중심(Evidence based)의 과학적 치료여야 하며 그 결과는 예술(Art)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진단과 치료방법의 선택이 과학적이지 못하다면 그 치료는 사상누각에 불과하며, 정확한 치료방법을 계획했다 하더라도 치과의사의 손으로 계획대로 구현해내지 못한다면 그 또한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치료가 끝난 뒤에도 만족감을 드리자는 신념으로 진료한다”며 “항상 최신 치료방법에 대해 선구적으로 연구하며 환자분 입안에 예술작품과 같은 치료 결과를 남기고자 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