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美 금리인상, 예상 수준...시장 불확실성은 여전”
추경호 “美 금리인상, 예상 수준...시장 불확실성은 여전”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12.1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오전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정부와 한국은행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14일(현지시간) 기준금리 인상에 대해 ‘예상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15일 추 부총리는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회의에는 추 부총리 외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최상목 경제수석,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이 참석했다.

추 부총리는 미국이 정책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5개월 연속 둔화하면서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당초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이날 새벽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은 제한적인 모습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현재는 금리 인상 속도보다 최종금리 수준과 지속 기간이 중요하며 인플레이션 둔화를 확신할 때까지 금리 인하를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오늘 새벽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은 제한적이지만 향후 추이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파월 의장의 매파(통화긴축 선호)적인 발언에 뉴욕증시는 일제히 하락했다.

추 부총리는 "주요국 물가, 경기 둔화 흐름, 통화 긴축 속도 등에 따른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경제팀은 그 어느 때보다도 자주 소통·협력하고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등 시장 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금융시장 안정이 확고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