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尹, ‘경찰장악’에 직접 올라타...정면으로 맞서 싸울 것”
우상호 “尹, ‘경찰장악’에 직접 올라타...정면으로 맞서 싸울 것”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7.25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장악저지 대책단 확대해 법적 대응"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경찰국 신설에 반발하는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서장이 대기발령 조치를 받은 것과 관련해 "이 문제에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올라탔다고 본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회의 한 번 했다고 바로 현장 치안을 책임지는 서장을 해임하는 일이 가능한지, 아직 임명받지 않은 경찰청장 후보자가 이런 행위를 해도 되는지, 그런 권한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런데 대통령 비서실장까지 나서서 이 문제에 올라탔다”며 “김대기 실장이 올라탔다는 것은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것이라고 해석한다. 하필이면 대통령 비서실장의 첫 등판이 경찰 장악 관련이라니 정말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 위원장은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의 경찰 장악 음모에 정면으로 맞서 싸우겠다"며 "경찰장악 관련 기구를 원내 태스크포스(TF) 수준에서 당 차원 기구로 격상해 확대 개편하고, 법률적 대응과 국회 내의 각종 현안 내용 등 다각적 대응을 통해 윤 정권의 경찰 장악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찰국을 설치해 경찰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철회하기를 바란다”며 “철회하지 않는다면 더 큰 국민의 심판이 내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손에 돌을 든 것도 아니고 거리에 나선 것도 아닌데 회의를 주최한 경찰서장을 대기발령하고 참석자 전원을 감찰하겠다고 나서는 것이 2022년 선진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현실인지 믿을 수 없다"며 "13만 경찰에게 입도 뻥긋 말라는 반민주적 조치이자 보복"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개혁 과정에서 검사들이 잇달아 회의를 열며 집단 의사 표현했던 것을 예로 들어 "당시 검사의 집단행동을 한없이 옹호했던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경찰서장의 회의를 놓고는 온갖 겁박과 탄압을 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전체를 책임져야 할 대통령이 왜 아직도 검찰주의자를 자처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경찰의 정당한 의견 개진 과정마저 묵살하려는 행태는 그 자체가 반민주적 시도이자 국기문란"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