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올 여름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9~10월에 정점”
방역당국 “올 여름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 9~10월에 정점”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2.05.2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적 상황 고려해 격리 의무 4주간 연장 조치
ⓒ뉴시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방역당국은 이르면 올 여름에 국내 코로나19(COVID-19) 재유행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시행 중인 격리의무가 유지된다 해도 올 9~10월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김헌주 중앙방역대책본부 제1부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검토하는 과정에서 현재 유행상황을 우선 고려했다"며 "향후 유행양상에 대해 예측한 결과, 격리의무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서도 면역감소 효과에 따라 이르면 올 여름부터 재유행이 시작하여 9~10월경 정점에 이를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에 따라 오는 23일 시행이 예상된 격리 의무 해제를 연장하기로 했다. 현행 확진자 7일 격리 조치를 4주간 연장, 다음달 20일까지 방역상황을 지켜본 뒤 재검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재검토 시엔 이번 격리 의무 연장 조치에 반영된 요소들과 전문가 의견 등을 기준으로 삼는다.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지난 3월 중순 정점을 찍은 뒤 최근까지 계속 감소하고 있다. 오미크론 유행은 크게 꺾여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감소폭은 둔화하고 있다. 특히 이달 2주의 감염재생산지수는 0.9로 전주 0.72에 비해 0.18 상승하기도 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한명의 확진자가 몇명에게 감염시키는 지를 나타내는 수치다.

또 최근 일평균 2만∼3만 명대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BA.2.12.1, BA.4, BA.5 등 신규 변이도 계속 국내에 유입되고 있다. 김 부본부장은 "신규 변이는 기존 백신의 효과 저하, 면역회피 가능성 등으로 확산 시 재유행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 부본부장은 "격리의무를 풀면 지금의 감소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이르면 6~7월에 확진자 숫자가 반등할수 있다"며 "국내 신규 확진자 발생률 등이 주요국에 비해 여전히 높은 상황인 점과 의료체계 준비상황도 준비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격리의무 해제를 위한 기준을 마련해 4주후에 재평가할 예정이다. 김 부본부장은 "향후 유행 예측 그리고 의료체계의 준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지표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면서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해서 적절한 판단 기준을 마련해 4주 뒤 평가 시에 참고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는 격리의무 해제 여부와 별도로 보건소 등 공공의료 중심에서 동네 병원 등 일반의료체계로 전환하는 작업은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