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부 첫 중대본 회의 “격리의무 해제 여부, 다음주 시기 논의”
윤정부 첫 중대본 회의 “격리의무 해제 여부, 다음주 시기 논의”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5.1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만명 수준 확진자, 최적의 치료 제공 가능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윤석열 정부가 11일 출범 이후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가졌다.

정부는 "지난달 발표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의 과제들을 논의한다"며 "다음 주에는 '안착기' 진입 시점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이 1등급에서 2등급으로 조정된 이후 정부는 4주간의 이행기를 거쳐 안착기 진입을 논의한다. 안착기에 진입하면 코로나19 확진자에게 주어지는 7일간의 격리 의무를 해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기일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4월 25일부터 시작된 4주간의 이행기를 전문가들과 면밀히 살피고 평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의료체계와 방역대응 역량으로 주간 하루 평균 10만명 이내의 확진자 발생 수준 이하라면 큰 문제 없이 최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총괄조정관은 “새 정부 출범 100일 내에 과학적이고 지속가능한 코로나 대응체계를 재정립하겠다”며 “다시 찾아올 수 있는 코로나 재유행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코로나와의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코로나는 상당 기간, 우리와 같이 살아가는 존재가 될 것"이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해외에서 여러 신종 변이가 계속 보고되고 있다. 국내 전문가들은 가을 재유행 가능성도 경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달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가 발표한 로드맵에 따르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정책 추진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 △취약계층에 대한 두터운 보호 Δ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충분한 치료제 조기 확보와 처방 확대 등이 담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