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尹, 청와대 안들어가고 버티는 것 우스워... 文 존중해야”
진중권 “尹, 청와대 안들어가고 버티는 것 우스워... 文 존중해야”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3.2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문 대통령에 시비거는 듯한 태도 바람직하지 않아...존중해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뉴시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청와대 안 간다고 버티는 것이 우습다"며 "윤 당선인은 문재인 대통령을 예우해야 한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22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저는 청와대 이전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청와대에 들어가서 집무를 보다가 TF팀을 꾸려서 꼼꼼하게 따져본 다음에 해도 늦을 것 같지 않다”며 “결단을 하고 집무하다가 이사 가시면 되는 거 아닌가. 안 들어가고 버틴다는 것도 좀 우습게 들린다. 굳이 꼭 그래야 되나. 제가 국방부 근무해서 아는데 그 상징성이라는 게 국방부로 들어가면 국민들하고 더 친해질 것 같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솔직히 말하면 제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빌라로 이사 가는 데도 두 달 걸린다”라며 “그런데 청와대를 옮기는 데 그걸 한 달 반 만에 하겠다는 게 저는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진 전 교수는 “당선인이 굳이 하겠다고 한다면 그냥 하게 내버려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윤석열 캠프는 문 대통령에 대한 예우, 존중을 좀 했으면 좋겠다. 보면 시비 건다는 태도"라며 "신경전을 벌이는 이런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제기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는데, 그건 대부분 다 실무적으로 해결할 문제다. 원칙적으로 찬반에 관련된 논점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런 것들은 협조해 줬으면 좋겠다"며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빨리 만나야 한다"고 충고했다.

다만 진 전 교수는 "국방부에서는 안보 공백이 생길 수 있다고 그러는데 안보 공백이야 이사 가려면 언제든지 생기는 거고. 그러니까 그건 하나 마나 한 얘기인 것 같다"며 "또 한편으로는 2년씩, 3년씩 끌다 보면 진짜 못 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이렇게 서두르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하게 된다면 지금 남은 정권이 지금 새로운 정권을 위해서 이 정도는 협조해 주고 다른 부분들을 따낼 건 따내야 할 것 같다"며 "예를 들어서 검찰총장 임기제 채우게끔 도와준다든지, 서로 주고받는 합리적인 선에서 요구들을 조정해 나가는, 그래서 정권 이양이 평화롭게 합리적으로 될 수 있는 되는 방향으로 끌고 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윤 당선인의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반대한 것이 아니며, 안보 공백 우려에 대해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