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우크라이나 주권.영토 존중돼야...교민 보호.철수에 만전”
문 대통령 “우크라이나 주권.영토 존중돼야...교민 보호.철수에 만전”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2.2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 주재...“무력충돌 상황으로 악화되는 것 바람직하지 않아“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에 군대를 투입해 두 나라 간 충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존은 존중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으로 군을 투입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와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긴급히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제사회의 기대와 달리 무력 충돌 상황으로 악화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긴박한 상황"이라며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럽은 물론 전 세계에 정치·경제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사태가 급박하게 전개됨에 따라 이제는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대응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 거주 교민들의 보호와 철수에 만전을 기하고, 관련국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그간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 사태 초기부터 범정부적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향후 전개될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라 재외국민 보호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해왔다”며 “우크라이나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더욱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와 우크라이나의 교역 등 경제 관계는 크지 않지만 사태가 장기화되고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러시아에 대해 강도 높은 제재조치를 취하게 되면 우리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에너지, 원자재 등 공급망 차질 또 세계 금융시장 불확실 등이 우리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우리 경제가 불의의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는 오전 11시부터 44분 동안 진행됐다.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고승범 금융위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최종문 외교부 2차관, 박선원 국가정보원 2차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