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전두환 명복 빈다... 진정성 있는 사과 없던 점 유감, 조화.조문 안 해”
靑 “전두환 명복 빈다... 진정성 있는 사과 없던 점 유감, 조화.조문 안 해”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11.2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경미 대변인 브리핑 통해 공식 입장 밝혀... "청와대 차원의 조화·조문 계획 없다"
청와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직접 소개하지는 않았다.다만 이 관계자는 "발표한 브리핑에 대통령님 뜻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앞서 노 전 대통령 사망 당시 청와대는 ""과오가 적지 않았지만 성과도 있었다"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직접 소개했다.청와대 관계자는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입장문에서 '전 대통령'이란 호칭을 쓴 것 관련해 "브리핑하기 위해 직책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한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고 직접적으로 말씀을 하신 것은 아니다"라고 부연했다.청와대가 전 전 대통령 사망에 대해 발표한 입장은 '추모 메시지'가 아니라고도 설명했다.핵심 관계자는 "브리핑 제목은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대변인 브리핑'이고, 지난번은 '노태우 전 대통령 추모 관련 브리핑'이었다"며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

청와대는 23일 전두환씨 사망한 것과 관련해 명복을 빌면서도 “역사문제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아 유감”이라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았다”며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던 점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청와대 차원의 조화와 조문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해당 메시지가 문 대통령의 메시지인 것인지에 대해 “브리핑에 대통령의 뜻이 담겨 있다”고 말하면서 문 대통령이 전씨에 대해 ‘전 대통령’이라는 호칭을 직접 썼는지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고 직접 말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유가족이 가족장을 치르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도 “정부가 지원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21일 노태우 전 대통령 사망했을 당시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조문을 갔다. 국가장 논란이 일었을 때 청와대는 노 전 대통령과 전씨는 구별해야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도 당시 라디오 인터뷰에서 전씨와 노태우씨는 완전히 다른 케이스라면서 “아직 마음으로 용서하지 않는 분들의 불편함이나, 그런 결정이 부적절하다고 보는 분들의 지적에 대해선 충분히 공감한다. 그럴 수 있다고 본다”며 “전 전 대통령은 국가장이나 심지어 국립묘지 안장(여부는)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못박았다.

알츠하이머와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 등 지병을 앓아온 전시는 이날 오전 8시40분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사망했다. 전씨는 자택 화장실에서 쓰러져 오전 8시55분쯤 경찰과 소방에 신고됐으며 경찰은 오전 9시12분쯤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