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내년 2월부터 국내 도입 예정”
정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내년 2월부터 국내 도입 예정”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11.0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크 20만 명분, 화이자 7만 명분 구매약관 체결
미 제약사 머크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뉴시스
미 제약사 머크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내년 2월부터 먹는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가 국내에 단계적으로 도입된다. 정부는 선구매 계약을 마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를 내년 2월부터 순차적으로 국내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고재영 질병관리청 대변인은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을 통해 “글로벌 백신 공급 상황에 대비해 정부가 40만4000명분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확보를 결정하고 계약을 추진 중”이라며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국내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글로벌 공급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선구매 계약을 통해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40만4000명분을 미리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조치 실행과 함께 중환자 발생을 줄이기 위해 먹는 형태의 경구용 치료제 선구매를 추진해왔다. 현재까지 먹는 형태의 코로나19 치료제는 해외에서 개발돼 도입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다.

정부는 내년 2월 40만4000명분에 이어 추후 확진자 발생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사용 승인 등 상황을 고려해 추가구매 여부를 다시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고 대변인은 치료제 추가 구매 계획과 관련해서는 “확진자 발생 현황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사용 승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가 구매 필요성이 있는지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까지 미국 제약사 머크사의 치료제 20만 회분과 화이자 사의 치료제 7만 회분에 대한 구매 계약을 완료했다. 나머지 13만4000명분에 대한 구매는 MSD, 화이자, 스위스 로슈 등과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경구용 치료제를 중증이나 사망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큰 코로나19 고위험군에 사용할 예정이다. 기저질환이 있거나 고령인 코로나19 경증·중등증 환자에게 투여될 것으로 보인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 단장 겸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달 4일 “(경구용 치료제) 구매가 확정되면 허가 범위 내에서 사용할 것이고, 우선되는것은 중증, 사망 우려가 높은 고위험군에 조기 투여할 것이다. 전문가들과 논의를 거쳐 지침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