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선전매체, 콩트로 윤석열 비판 “별의 순간 아닌 별똥별의 순간”
北 선전매체, 콩트로 윤석열 비판 “별의 순간 아닌 별똥별의 순간”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5.1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차려진 2021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소에서 신분확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차려진 2021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소에서 신분확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가운데 북한 매체가 이를 겨냥한 시사 풍자 콩트를 내놔 주목을 끌고 있다.

북한의 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17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한 '별의 집에서 일어난 별찌(별똥별) 소동'이라는 제목의 라디오 방송 풍자극과 방송 원고를 공개했다. 이 방송극은 윤 전 총장 부부의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콩트다.

이 방송극은 "요즘 남조선에서 전 검찰총장 윤석열이 '별의 순간'을 잡은 인물이라는 말이 나돌고 있다"는 내레이션 뒤에, 윤 전 총장과 부인의 대화 형식을 빌려 "여론도 나쁜데 '별의 순간' 타령은 그만"하라며, "지금 별찌로 사라지는 중"이고 "빛 속도로 사라진다"고 했다.

이는 앞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 전 총장을 향해 “별의 순간이 보일 것”, “별의 순간을 잘 잡은 것”이라며 대권에 도전할 기회가 왔다고 한 발언을 비꼰 것이다.

방송극은 특히 극 중 윤 전 총장 부인의 입을 빌어서 “한때 대선주자로 이름을 올렸다가 돌덩이같이 추락해버린 반기문처럼 당신도 반짝했다가 결국 사라져버릴지 어떻게 알겠느냐”며, "징조가 나쁘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윤 전 총장 집에 걸려오는 전화와 언론 보도 내용 등을 통해 윤 전 총장을 둘러싸고 일각에서 제기되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과 장모 요양병원 부정수급 의혹 사건 등을 지적했다.

북한 대외선전매체가 윤 전 총장을 비판한 것은 종종 있는 일이지만 이번에는 방송극 형식까지 동원했다는 점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북한은 김여정 담화 등을 통해 현 문재인 정부를 거칠게 비난하면서도 윤 전 총장이 보수 또는 제 3 지대의 유력 대선 주자가 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견제 움직임을 보인 것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북한은 2017년 대선을 앞두고도 당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보수층 표심이 쏠리는 것을 경계하며 대남 선전매체를 동원해 맹비난을 쏟아낸 바 있다. 또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를 간접 비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