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 발사, 성공적"…김정은 불참
北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 발사, 성공적"…김정은 불참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3.26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 발사 장면. ⓒ뉴시스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 발사 장면. ⓒ뉴시스 (사진=노동신문 캡처)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북한이 전날(25일) 동해상 미사일 발사는 "개량형 전술유도탄 시험이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불참한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26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3월25일 새로 개발한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 발사를 진행했다"며 "이미 개발된 전술유도탄 핵심 기술을 이용하면서 탄두 중량을 2.5t로 개량한 무기 체계"라고 설명했다.

노동신문은 "시험 발사한 2기의 신형 전술 유도탄은 조선(북한) 동해상 600㎞ 수역의 설정된 목표를 정확히 타격했다"며 "국방과학원은 시험 발사 직후 이번 발사는 예견한 대로 대단히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 "(국방과학원은) 수차례에 걸치는 발동기 지상분출 시험과 시험 발사 과정을 통해 개량형 고체 연료 발동기의 믿음성을 확증했으며 이미 다른 유도탄들에 적용하고 있는 저고도 활공도약형 비행 방식의 변칙적인 궤도특성 역시 재확증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시험 발사에는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군수공업부 일꾼들, 국방과학 연구 부문 지도 간부 들이 참여했다고 언급됐다. 김 위원장은 현장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리 동지는 시험 발사의 성공적 결과를 즉시 총 비서 동지께 보고 드리고 당 중앙의 축하를 국방과학연구 부문에 전달했다"고 언급했다.

리 부위원장은 "오늘 무기 시험은 당 제8차 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 정책을 관철해 나가는데서 중요한 공정이 된다"며 "이 무기 체계 개발은 우리 군사력 강화와 조선반도(한반도)에 존재하는 각종 군사적 위협들을 억제하는 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진다"고 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25일 오전 7시6분, 7시25분께 함경남도 함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이는 앞서 지난 21일 순항미사일 이후 4일 만에 이뤄진 발사다.

최근 북한은 구두 경고, 순항미사일, 탄도미사일 등으로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김일성 생일인 태양절까지 미사일 발사 등을 통한 도발 국면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