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부산 방문 ‘동남권 메가시티’ 점검... 野 “선거개입” 반발
문 대통령, 부산 방문 ‘동남권 메가시티’ 점검... 野 “선거개입” 반발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2.25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신항 다목적부두에 위치한 해양대학교 실습선 선상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신항 다목적부두에 위치한 해양대학교 실습선 선상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1년여 만에 부산을 찾아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 11번째 현장 행보로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지역균형 뉴딜 투어'로는 2번째 행보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에선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선거 개입이라고 비난했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에 대해 지역균형 뉴딜과 관련한 현장 방문으로, 초광역권 협력을 통해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는 선도적 사례로 평가받는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자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019년 12월 처음 제안한 것으로 부산·울산·경남을 또 하나의 수도권으로 육성해 초광역 경제권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2040년까지 동남권 인구의 대폭적인 증가와 지역내총생산(GRDP) 증가를 도모해 트라이포트 물류 플랫폼으로서 동북아 지역 8대 경제권으로 부상한다는 목표다.

문 대통령은 부산진구에 위치한 부전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으로부터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등을 골자로 하는 생활공동체 및 행정공동체 조성 방안을 보고받았다. 이날 문 대통령의 부산 방문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동행했다. 김경수 경남지사, 송철호 울산시장도 함께했으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에는 800만 시민이 공동으로 향유할 수 있는 경제·생활·문화·행정 공동체를 구축해 수도권 중심의 일극체제를 극복하겠다는 뜻이 담겼다. 청와대는 “동북아 지역 8대 경제권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정부의 지역 균형 뉴딜 구상과도 일치한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현장을 찾게 됐다.

한편 문 대통령의 이번 민생 행보를 두고 국민의힘 등 야권에서는 “4월 보궐선거를 앞둔 선거용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노골적인 선거 행보"라며 "4차, 5차 재난지원금 공세에도 맘이 안놓였는지 동남권 메가시티로 민주당 지원 선거운동에 나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골적 선거개입은 탄핵사유에 해당하는 점을 잊지말라며 선거법위반 여부에 대해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