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사면 말할 때 아냐” 문 대통령 발언에... “뜻 존중한다”
이낙연, “사면 말할 때 아냐” 문 대통령 발언에... “뜻 존중한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1.1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시청을 하기 위해 자리에서 기다리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시청을 하기 위해 자리에서 기다리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지금은 사면할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밝힌 데 대해 ‘사면론’의 불을 지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통령님 뜻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당대표실에서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면서 기자들의 ‘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어떻게 봤나’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앞서 이 대표는 언론과의 신년 인터뷰를 통해 ‘국민 통합’ 차원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공식 제안했다. 그러나 이후 당 안팎에서 반발이 잇따르자 이 대표는 당 지도부의 정리된 입장을 따르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민주당 지도부는 ‘국민 공감대’와 ‘당사자 반성’이 전제돼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발언은 이 대표의 사면론에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두 분의 전임 대통령이 수감돼있는 사실은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사태”라면서도 "국민들이 사면에 공감하지 않으면 통합의 방안이 될 수 없다. 극심한 분열이 있다면 사면은 통합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해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선고가 끝나자마자 돌아서서 사면을 말하는 것은 비록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지만, 대통령을 비롯해 정치인들에게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권리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과거 잘못을 부정하고 또 재판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차원에서 사면을 요구하는 움직임에 대해 국민 상식이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에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면서 "대통령님의 뜻을 존중한다"면서 그 외 다른 반응은 보이지 않았다. 이 대표가 제기한 ‘사면론’에 대해 이날 문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밝힌 만큼 이 대표의 입지에도 적지않은 타격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