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와 라미네이트는 치과 선택이 중요
임플란트와 라미네이트는 치과 선택이 중요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9.06.25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미네이트 시술, 자연치 삭제를 최소화하는 의료진의 숙련도가 관건

[주간시사매거진=최수희 기자] 최근엔 외모도 하나의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열풍이라고 할 만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 중에서도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와 환한 미소는 아름다운 외모의 아이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하얀 치아는 그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짓고 호감도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꼽힌다. 이렇다보니 결혼을 생각 중인 사람들이나 직장 면접을 준비 중인 젊은 층들을 중심으로 미용 목적의 치과치료가 증가추세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만 65세 이상의 노년층에게 임플란트의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면서 본인부담금이 줄어들다보니 임플란트에 대한 문의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래저래 전 연령에 걸쳐서 치과선택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임플란트 시술의 관건은 전문의의 임상경험과 숙련도

임플란트는 다양한 치과 치료 중 상실된 치아를 대처하는 방법으로 쓰인다. 임플란트는 결손된 치아의 수복을 위한 보철물 지지 용도로 턱뼈 안이나 위에 식립된 고정체를 심는 치료방법이다. 임플란트는 기존 자연 치아와 거의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틀니보다 다소 안정적이며 편한 것이 장점이다. 게다가 기존 틀니 사용을 통한 과도한 뼈 흡수도 지연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선 반드시 개인 치아 구성 및 형태에 맞춰서 의료진이 정확하게 진단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임플란트는 최종 보철물 선정에 맞춰 길이, 방향까지 모두 고려해 개인 맞춤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심미적 완성도를 높인 수술로 맞춤형 어버트먼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AD/CAM을 활용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디자인을 활용한 맞춤형 의료 시스템으로, 보다 생체 친화적이면서도 보철물 제작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치과 내 3D 스캐너와 CT 영상을 최대한 활용해 디지털 정밀 진단에 이어 3D프린터로 수술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의료시스템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들은 모두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고 신뢰도가 중요한 시술인 만큼, 과잉진료 없이 안전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산탑치과 손지호 원장]-(미국) 하버드 대학교 임플란트 및 치주과정 수료, -(일본)동경의과치과대학교(세계3위) 인턴쉽 수료, -(한국)통합치의학 전문의과정 수료, -(미국)치과의사 협회 정회원, -환태평양 디지털가이드 연구회 정회원, -대한보철학회 정회원, -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환태평양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연구회 올해의 치과의사상 수상, -치아신경관련 논문 제 1저자 외 다수, -오스템 임플란트 연구협력병원, -포인트 임플란트 연구협력병원, -연대세브란스 진료협력 병원
일산탑치과 손지호 원장
-(미국) 하버드 대학교 임플란트 및 치주과정 수료, -(일본)동경의과치과대학교(세계3위) 인턴쉽 수료, -(한국)통합치의학 전문의과정 수료, -(미국)치과의사 협회 정회원, -환태평양 디지털가이드 연구회 정회원, -대한보철학회 정회원, -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환태평양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연구회 올해의 치과의사상 수상, -치아신경관련 논문 제 1저자 외 다수, -오스템 임플란트 연구협력병원, -포인트 임플란트 연구협력병원, -연대세브란스 진료협력 병원

 

일산탑치과 손지호 원장은 “임플란트, 라미네이트 등으로 인해 치과를 방문하기 이전 치과 내 직접 치료를 진행했던 임상 증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며, 수질관리와 소독관리, 방사선 조사량이 낮은 CT 등을 활용하는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는 개인별 치조골 상황이나 시술 방법에 따라 바뀔 수 있고, 접착도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라미네이트는 자연치를 삭제해야하는 만큰 선택에 신중해야

독일의 정신과 의사 미하엘 티체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억지로라도 환한 미소를 짓는 것은 우리의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도 환한 미소를 짓게 되면 뇌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치아에 콤플렉스가 있는 경우 환한 미소를 짓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앞니에 문제가 있을 경우는 더욱 그렇다. 이 경우, 라미네이트 시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라미네이트란 울퉁불퉁한 치아 표면을 미세하게 다듬고 인체 친화적인 세라믹 소재 인공 치아를 덧대어 치아의 크기와 모양, 각도를 가지런하고 균일하게 재배열하는 치아성형 시술이다. 치아교정 또는 치아미백이라는 기능적, 심미적 측면에서의 대체 치료가 각각 존재하지만 라미네이트는 단기간 내 위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점점 더 대중적인 보철치료로 자리하고 있다.

손지호 원장은 “이러한 라미네이트는 대개 7~10일정도 걸리며 치아교정에 비해 빠른 시간에 심미적인 치아를 가질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며 “단, 라미네이트는 치아 모양에 대한 문제점은 해결해줄 수 있지만 치아의 배열에는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로서의 라미네이트는 벌어진 치아, 왜소치, 선천적 변색치, 외상으로 인한 파절 등 특수한 경우에만 적합하며 미용목적으로 라미네이트 시술을 선택 할 시에는 건강한 자연치를 일부 삭제해야 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본인에게 맞는 모양의 맞춤형 치아 선택이 라미네이트 시술의 핵심

이렇게 라미네이트 시술을 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한편으로는 시술 이후 시림, 염증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이는 대부분 과도한 치아삭제량 탓인 경우가 많다. 때문에 치아삭제 없이 라미네이트 시술이 가능하다는 의미의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실제 무삭제 라미네이트 시술법 적용이 가능한 경우는 많지 않다. 따라서 라미네이트 시술 대부분의 경우 치아 다듬기가 불가피한데 이 때 매우 중요한 것이 시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풍부한 임상경험이다. 즉, 극최소량 (0.1~0.5mm)만을 절삭하는 최소삭제라미네이트 시술 경험과 숙련도가 그것이다.

손지호 원장은 “따라서 라미네이트 시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무엇보다 시술을 집도하는 치과와 전문의의 숙련도, 임상경험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전문적이지 않은 무분별한 시술은 부착된 기공물이 깨지거나 치아가 시린 증상이 나타나는 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라미네이트는 심미성 개선뿐 아니라 치아 배열 개선과 치아 결손 회복을 통해 건강한 구강을 되찾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과도한 자연치 삭제는 반드시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설명이다.

덧붙여, 손지호 원장은 "환자 본인의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는 건강한 심미적 치료를 목표로 치아 표면의 삭제량을 최소화하는 시술법을 찾고,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모양의 치아를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라미네이트 시술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산탑치과는 올 8월 초 일산 킨텍스 인근에 개원할 예정으로, 손지호 원장은 오랜 임상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 치과 주치의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