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가 관건
임플란트 시술, 의료진의 경력과 노하우가 관건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9.05.30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어 통증과 염증 인식 못해, 평소 관리가 중요

[주간시사매거진=최수희 기자]유명한 김춘수 시인의 ‘꽃’ 이라는 시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뜬금없이 시를 읊은 이유는 더 뜬금없지만, ‘임플란트’ 때문이다. 이제 일반인들에게도 ‘임플란트’ 라는 용어는 매우 익숙하다. 여기에는 ‘오스템 임플란트’ 라는 치과용 기기 제조업체의 광고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 전에 임플란트라는 용어는 무수한 치과 용어 중 하나일 뿐이었으나, 제조회사의 제품명인 고유명사가 임플란트와 만나 하나의 브랜드가 되면서 거의 ‘일반명사’ 처럼 돼 버렸다. 마치 모 자동차회사의 ‘봉고’가 승합차의 다른 이름으로 불렸던 것처럼 말이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유럽의 어느 유명한 치과용 기기 제조업체의 상호처럼 알고 있는 ‘오스템’이 실은 1997년에 설립된 한국 기업이라는 사실이다.

다섯가지약속치과의원 박광범 원장

 

환자 특성에 맞는 ‘맞춤임플란트’가 만족도 높아

임플란트(implant)는 im(in)(안에다) + plant(심어 넣다)의 합성어로, ‘안쪽(내부)에다 심어 넣는다.’라는 뜻이다. 치과에서 쓰일 때는 "잇몸 뼈(치조골)에다 심어 넣다."는 뜻으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기 위하여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보철물의 일종을 말한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임플란트는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충치나 잇몸병 등으로 치아가 빠지거나 기타 사고 또는 종양 등의 이유로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식립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임플란트는 손실된 치아를 대신하는 ‘제2의 영구치’인 셈이다.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인 진단과 정확한 시술 및 관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임플란트를 부작용 없이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립 단계부터 내 치아에 꼭 맞는 맞춤 임플란트 시술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맞춤 임플란트를 사용하면 저작력은 높이면서 임플란트 주위염이나 이탈과 같은 임플란트 부작용은 방지하여 임플란트 수명을 늘릴 수 있다. 하지만, 맞춤 임플란트의 정확한 식립을 위해서는 해당 의료진의 오랜 임플란트 시술 경력과 실력 및 노하우가 중요하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 후 회복 유지 관리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중요한 선택 포인트로 고려될 필요가 있다.

다섯가지약속치과의원 박광범 원장은 “환자의 상태나 구강구조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 위치나 각도, 모양, 크기 등이 각각 다르다.”며 “기성품이 아닌 1:1 맞춤임플란트는 환자의 구강 특성에 맞게 정밀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주변치아와의 조화 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잇몸 모양을 유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한다. 덧붙여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구강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임플란트 시술의 부작용을 보완한 ‘디지털 임플란트’ 각광

디지털 시대 4차 산업 혁명에 발맞추어 모델 스캐너(Medit i500)와 밀링장비(RONALD)를 도입하여 환자가 내원하고 진료를 받으며 치료 계획을 세우고 시술을 마무리까지 하는데 시간을 단축시켜서 환자의 느끼게 되는 진료 중의 불편함과 임플란트를 심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켰다.

또한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시 잇몸을 열어서 식립하게 되는데 시술 후 출혈이나 부종, 통증과 같은 부작용의 발생은 필연적이다. 최근엔 무절개로 통증과 출혈을 최소화하여 기존 임플란트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과의사의 경험과 기술적 감각에 의지해 시술 하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3D CT촬영을 통해서 미리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시술 계획을 수립한 뒤 첨단 CAD/CAM 장비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 가이드를 제작해 시술 당일 정확한 식립 위치와 각도로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법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의 장점은 첨단 시스템을 통해 3차원적 진단으로 잇몸뼈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나 위험 요소를 미리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튼튼한 잇몸에 식립할 수 있게 가상 시물레이션 시술을 통해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섯가지약속치과의원 박광범 원장]프로필-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학박사 학위 -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부속치과병원 인턴-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부속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수련- 前)인천 청아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前)수원 늘밝은 치과의원 원장- 前)천안연세우일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前)남양주 이편한 연세치과 원장- 前)인천 서민플란트치과의원 원장- 前)강남플란트치과의원 원장- 대한 구강악안면외과 학회 회원- 대한 악안면성형재건외과 학회 인정의
[다섯가지약속치과의원 박광범 원장]
-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학박사 학위,  -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부속치과병원 인턴, -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부속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수련, - 前)인천 청아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 前)수원 늘밝은 치과의원 원장, - 前)천안연세우일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과장, - 前)남양주 이편한 연세치과 원장, - 前)인천 서민플란트치과의원 원장, - 前)강남플란트치과의원 원장, - 대한 구강악안면외과 학회 회원, - 대한 악안면성형재건외과 학회 인정의

 

박광범 원장은 ""차량의 내비게이션이 목적지까지 가고자 하는 길을 최적 및 최단도로로 안내하며 주변 상황을 사전에 제공해주듯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진단 계획을 그대로 반영한 환자별 맞춤 장치로 1mm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수술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비용 부담이 큰 고령층에서는 임플란트틀니가 좋은 대안

하지만 다수의 치아를 상실해 전체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할 경우 하나씩 일일이 식립을 해야 한다는 개수에 대한 부담과 시술 시간, 그리고 무엇보다 그에 따른 시술 비용 등으로 인해 적지 않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많은 고령층 환자들이 아직도 여전히 일반 틀니를 선택하고는 있지만 고정력이 부족하고, 저작기능도 약할 뿐 아니라 잇몸 눌림 등으로 인해 통증과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러한 경우 임플란트의 기능적인 장점과 틀니의 경제적인 면을 결합해서 전체임플란트 효과를 볼 수 있는 임플란트틀니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틀니는 전체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2~6개정도의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나머지를 틀니로 제작하여 연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체임플란트의 종류에는 상실된 전체 치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보철물을 연결하는 고정식 임플란트 보철과 4~6개 임플란트 식립 후 틀니를 고정시키는 고정식 임플란트틀니, 2~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 후 틀니를 연결시키는 착탈식 임플란트틀니가 있다. 임플란트와 틀니를 단단하게 결합한 상태로 기존 틀니와 다르게 확실한 고정력이 장점이기 때문에 씹는 힘이 가해질 때 틀니 착용 시 느낄 수 있는 이물감이나, 통증 때문에 제대로 씹지 못해 식생활에 불편을 느꼈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한결 편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광범 원장은 “특히 전체임플란트는 다른 치과치료보다 개인의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다르게 신경이 없어 통증과 염증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방치했다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강조하면서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식립 부위를 꾸준히 검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