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자가혈청 골이식 결과 좋아
임플란트, 자가혈청 골이식 결과 좋아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8.05.2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 임플란트, 인공뼈 잡아주는 자가혈청 골이식, 높은 만족도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결손된 치아를 치료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인 치아 임플란트는 턱뼈에 인공 뼈를 심고 그 위에 인공 치아를 씌우는 것으로 외관 상으로도 자연 치열과 비슷하며 씹는 힘도 원래와 가까워 제2의 영구치라고도 불린다. 임플란트의 성공은 인공 뼈(픽스처)가 얼마나 잇몸 뼈(치조골)에 단단히 붙어 있는지가 관건이다. 치아를 발치하고 오랜 시간 방치했거나 풍치로 인해 치아를 잃었을 때는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단단한 골융합이 어렵기 마련이다. 상악동(위턱뼈 비어 있는 공간)에 임플란트를 해야 할때도 치조골 부족이 생긴다. 이때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뼈 이식’이다. 뼈를 이식해 치조골을 튼튼하게 하고 그곳에 픽스처를 심음으로써 골융합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다.

자가혈청 골이식 임플란트, 치료 결과 좋아

▲ 위례좋은치과 송광현 원장

부족한 치조골을 채우기 위해서는 뼈를 이식하는 방법이 보편적인데 여기에는 자가 골, 합성 골, 이종골, 동종골, 자가치아 등 다양한 이식 방법이 있다. 아래턱이나 사랑니 부분에서 채취한 자신의 뼈를 이식하는 자가 골의 경우 면역 거부반응도 적고 치조골 생성에도 유리하지만 많은 양의 뼈를 확보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 외의 경우에도 치료기간이 길어지거나 골융합 문제, 거부 반응 가능성 등의 단점이 있다. 자가치아 이식은 훌륭한 뼈 이식 치료법이지만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이때 ‘자가혈청 골이식’을 이용하면 부족한 치조골 형성도 빨라지고 치유기간을 단축시키며 인공뼈가 안전하고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게 할 수 있다.

혈청은 치유와 회복을 돕는 성장인자인 백혈구와 혈소판을 농축한 것으로 자가혈청(PRF : Platelet Rich Fibrin)은 시술 받는 환자의 혈액을 채취해 만든다. 자가혈청은 채취된 혈액을 원심력 장비를 통해 추출함으로써 얻는다. 자신의 몸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하며 백혈구는 잇몸에 이식된 인공뼈가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잇몸 회복을 도와 치아 임플란트 치료 결과가 좋다. 수술 전후 출혈 및 염증 가능성이 줄고 붓기 또한 덜하다는 장점도 있다.

“잇몸 뼈 이식 시 자가혈청을 함께 실시하면 잇몸 뼈와 잇몸의 재생에 필요한 단백질을 얻을 수 있어 치유기간도 짧아지고 회복력도 높습니다.”

위례신도시에 자리 잡은 ‘위례좋은치과의원’의 ‘송광현’ 원장은 자가혈청 PRF 골이식을 이렇게 설명하며 생착률이 높아지면서 빠르고 안정적인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고 덧붙인다. 또한 임플란트는 식립 후 충치가 생기지 않고 자연치아 만큼 사용하기에 튼튼하지만 풍치는 피할 수 없는 만큼 시술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치주질환인 ‘풍치’는 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치아를 잃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다. 염증으로 인해 잇몸과 잇몸 뼈(치조골), 치아 주위 조직의 파괴를 불러온다.

송원장은 “치태와 치석으로 발생하는 풍치는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도 잇몸 뼈의 부족을 일으키고 수술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풍치가 있는 환자의 경우 주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잇몸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며 특히 주의를 당부한다.

임플란트, 대중화 됐지만 여전히 수술의 하나

▲ 위례좋은치과 송광현 원장

-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 보철과 전문의,  - 대한치과 보철학회 정회원,  - 대한치과 보철학회 인정의,  - 대한치과 보철학회 우수 전공의상 수상,  - 대한 구강악안면 임플란트 학회 정회원,  - 대한 치과 턱관절학회 정회원,  - 대한 심미 치과학회 정회원,  - Level anchorage system 교정 연구회 정회원,  - 국가 구강 검진의,  - SCI 국제 인증 논문 등재 (The influence of coloring and surface treatment of zirconia on the shear bond strength between core and ceramic veneer),  - 전) 수지좋은치과 원장,  - 전) 대전 국군 통합 병원 보철과장

“최근 임플란트 치료기술이 발달하고 대중화 되어 주변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분들을 쉽게 만날 수 있지만 임플란트는 엄연한 수술이며 환자분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개인별 맞춤형 치료 계획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송원장은 임플란트 수술 시 환자 개개인의 현재 상황과 치조골의 상태 등이 모두 다른 만큼 환자 맞춤형 수술이 필요하다며 특히 당뇨, 고혈압, 전신질환 등의 고난이도의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위례좋은치과는 이 같은 고난이도 환자를 포함해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자가 치아를 이용한 골 이식과 자가혈청(PRF) 골이식 기법을 이용하고 있다. 또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치료 기법을 이용해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함으로써 환자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 보철과 전문의인 송원장은 또 치과 찾기를 두려워하는 환자를 위해 최신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치과 방문 거부감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있다.

위례좋은치과의원의 시스템을 살펴보면 ‣ 무통마취 시스템 : 송원장은 “타 진료과목에 비해 치과는 무섭다, 라는 선입견을 가지신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이러한 선입견으로 인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고 병을 키우는 경우도 있어 환자분을 배려한 무통마취 시스템을 보유하였습니다. 무통마취 시스템은 도포마취로 주사바늘의 통증을 줄이고 마취액 투입시 온도와 압력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통증을 크게 줄여주는 것입니다. 이로써 치과 방문에 대한 두려움이 최소화되어 정기적인 치과내원이 수월해졌습니다.”고 설명한다.

‣ 3D 디지털 CT : 방사선량이 적은 CT를 말한다. 송원장은 “치과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치료계획을 세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말하며 최신 3D 디지털 CT장비를 보유함으로써 더 정확한 검진을 통한 환자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 룸 타입 진료실 : 개별적인 치료 공간을 말한다. 위례좋은치과는 환자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독립적인 치료공간을 통해 편안하고 소통이 원활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원심 분리기 : 혈액으로부터 혈청을 분리하는 장비. 송원장은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이는 자가혈청(PRF) 골이식을 위해 원심분리기를 두고 임플란트 수술 시 성공률을 높이고 있습니다.”고 설명하며 마지막으로 ‣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갖추었다고 소개한다.

“위례좋은치과의 모든 구성원들은 대학에서 치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고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하여 면허를 취득한 치아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환자분 개개인에 맞춰 체계적인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고 장점을 덧붙였다.

무엇보다도 ‘소통하고 웃는 진료’를 내세우는 송원장은 치료 전 환자와 많은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보다 정확한 검진과 향후 치료 계획을 더 정확하게 세울 수 있다고 자신만의 진료철학을 소개했다.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 csh@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