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급속교정, 만족도 높아
외과 급속교정, 만족도 높아
  • 정상원 기자
  • 승인 2018.05.2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 교정 기간을 대폭 단축시킨 외과 급속 교정 ‘인기’

[주간시사매거진 = 정상원 기자]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를 뜻하는 ‘2080’은 치과계의 대표적인 슬로건이다. 하지만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개인의 치아 상태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치아배열이 아주 중요하다. 통계적으로 봐도 80세까지 20개 이상의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는 대부분 치아가 가지런한 편에 속한다. 즉 치아 교정은 단순한 미용적 치료만을 뜻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치아교정, 심미적 치료를 넘어 건강한 치아를 위해 반드시 필요

▲ 일레븐치과 최제원 원장

치열이 비뚤어진 치아, 돌출입, 부정교합을 가진 치아를 고정식이나 가철식, 구외장치 등 보철장치를 이용해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주는 ‘치아교정’은 뒤틀린 치아를 바로잡아 아름다운 얼굴로 만들어주는 미용적 용도와 일상생활에 불편할 만큼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것을 고치는 의학적 용도를 함께 갖고 있다. 더구나 치아교정은 건강한 치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치료이기도 하다. 치열이 고르면 구강관리도 상대적으로 편해 각종 치주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데 더 유리하다.

하지만 문제는 교정기간이다. 일반적으로 교정만 하는 경우 보통 2~3년이 소요된다. 이처럼 개인차가 큰 이유는 겉으로 보이는 치아상태만으로는 교정 결과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잇몸과 그 안에 숨어 있는 치근, 골격 문제 등 고려해야할 부분이 많다.

최근 이 같은 오랜 교정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도 교정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외과 급속교정’ 기술이 발달해 환영을 받고 있다.

외과적 시술과 치아교정 치료를 병행하는 외과 급속교정은 치아를 발치하지 않을 경우 4~6개월, 발치를 할 경우 11개월 안에 교정을 마칠 수 있는 첨단 하이브리드 교정술식이다.

서울시 강남구 역삼역에 ‘일레븐치과’ ‘최제원’ 원장은 “치아가 교정력을 받으면 움직이는 방향에서 치아를 둘러싸던 뼈는 세포에 의해 녹아 없어지고 반대편에서는 세포에 의해 새로 뼈가 만들어집니다. 즉 세포들이 뼈를 녹이고 새로 만들면서 치아를 이동시켜 교정하는 것으로 외과 급속교정은 세포의 대사를 이용한 생물학적 치료를 말합니다.”고 외과 급속교정을 설명한다.

외과 급속교정은 고난이도 시술

외과 급속교정은 치아 사이 뼈에 강화된 부분을 녹임으로써 국소적 치유 촉진 현상을 유도해 조직학적 작용 없이 잇몸 뼈의 활성을 증가시켜 치아 이동속도를 빠르게 하는 고난이도 시술이다.

“이 분야는 치과교정과의 테크닉은 물론 구강외과의 임상 경험이 병행되어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치과교정학 박사 및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인 최제원 원장은 외과 급속교정은 풍부한 임상경험과 해당 전공 및 연구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라며 이렇게 말한다. 따라서 외과 급속교정을 결심하였다면 반드시 전문의가 치과교정과 전문의와 구강외과 수련을 거쳤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외과 급속교정은 국소마취로 보통 30분 정도의 시술이 필요하며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함께 가지고 있다.

정통 급속교정 불모지를 개척하다

▲ 일레븐치과 최제원 원장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교정과 전문의,  -치과교정과 + 구강악안면외과 동시수련, -일본 Tsurumi University 치의학 박사 (치과교정학 전공),  -치과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수련 및 인정의,  -P.G.I.(Practical Gnathology Institute) 급속교정 instructor,  -일본 Tsurumi University 치과대학 치과교정과 수련,  -한림대학교 강동성심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수련,  -NYU 급속교정 program 수료,  -UCLA orthodontic program 수료,  -Fujita method certified orthodontist,  -Wilckodontics certified orthodontist,  -Invisalign certified orthodontist,  -ICOI(국제구강임플란트학회) 임플란트 교정 fellowship,  -Elemetrix certified orthodontist

일레븐치과의 최제원 대표원장은 치과대학을 졸업하고 구강외과 수련을 거친 후에 치아교정, 그중에서도 특히 급속교정과 설측교정(입안으로 교정 장치를 붙이는 방식)에 대한 매력을 느껴 공신력 있는 일본의 쓰루미 대학교,대학원 치과교정과로 유학길에 올랐다. 치열한 연구과정에서 최원장은 분야별 치과교정의 권위자들에게 직접 치아교정 테크닉을 사사받고 귀국 후 급속교정의 불모지인 대한민국에 정통 급속교정 진료를 시행하고자 2011년도에 강남역에 개원했으며 2017년에는 역삼역으로 확장이전 하여 현재까지 진료에 임하고 있다.

치아교정 전문병원인 일레븐치과는 특히 급속교정, 설측교정, 콤비교정을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있다. 또 첨단 ‘TOTAL 3D 디지털 교정 시스템’을 바탕으로 디지털 장비를 도입하여 기본적인 인상채득 과정부터 치아교정 장치의 제작까지 대부분의 과정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시술 오차를 줄이고 예후 만족도를 크게 높이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통합 디지털 시스템으로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병원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최원장은 “많은 분들이 치아교정 치료가 오래 걸리고, 비심미적이기 때문에 치료 받기를 꺼리고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개선시켜 보다 많은 분들이 아름답고 건강한 치아를 위해 치아교정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구 및 노력하고 있습니다.”고 말하며 ‣ 치아교정 시 소요되는 2-3년이라는 장기간의 치료기간 때문에 급속교정이 필요할 경우 ‣ 치아교정 장치가 밖으로 노출되는 것이 싫어 교정 장치를 입안에 붙일 수 있는 설측 교정 또는 콤비교정이 필요한 경우 ‣ 비 발치(치아를 빼지 않고) 교정이 필요한 경우 ‣ 발치 교정을 통해서도 돌출입이 개선되지 않아 재 교정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및 ‣ 교정치료가 만족스럽지 않아 재교정이 필요한 경우의 환자들을 맞고 있다.

“급속교정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보니, 단기간에 치아를 가지런하게 혹은 돌출입을 개선시키고자 하는 환자분들이 주로 오시게 되는데, 결혼을 앞둔 신부, 해외유학을 준비 중인 학생,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있는 취업준비생 등이 많이 찾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교정 후에 육군사관학교에 무사히 합격한 환자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 환자의 경우 면접 때까지 남은 기간이 6개월도 채 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단기간에 교정치료를 끝낼 수 있는 병원을 찾다가 저희 치과까지 오게 되었는데 6개월 안에 무사히 교정 치료가 끝나고 면접도 잘 봐서 최종합격까지 해 함께 기뻐했던 모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고 말하는 최원장은 지금도 치아 교정과 구강 건강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SCI에 논문이 등재되는 쾌거를 얻고 있다. 구강외과와 치과교정과를 동시에 수련한 흔치 않은 이력의 최원장은 오늘도 급속교정의 문을 활짝 연, 그리고 급속교정의 최정점에서 배움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 = 정상원 기자 / jsw@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