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점검을 최우선으로 실천하는 시스템 돋보여
위생 점검을 최우선으로 실천하는 시스템 돋보여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7.12.2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와의 소통을 바탕으로 평생 진료 약속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몇 해 전 치과 진료의 위생 상태 보고에 대한 리포트가 공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치과 위생 상태에 대한 불신을 갖게 된 일이 있었다. 그중 진료수와 도구에 대한 위생 점검이 가장 이슈화 되었는데, 진료수가 지나가는 수관이 깨끗하지 못할 경우 세균 오염에 대한 확률이 높아지고 그 물로 입안을 헹구게 되는 환자들은 감염에 노출될 수 있다는 얘기다.

또한 치과용 드릴인 핸드피스의 경우 환자의 침과 피가 고스란히 닿고 기계로 역류하는 부분이 있어 소독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환자 사이에서의 감염이 이루어진다는 것. 이 일을 계기로 그동안 위생관리가 잘 이루어져 왔던 치과들도 앞 다투어 위생 상태 점검에 더욱 만전을 기했고, 1인1기구 사용, 철저한 소독 시스템을 갖춘 병원들이 더욱 늘어나 환자들의 안전 불감증을 해소하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철저한 위생을 바탕으로 환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병원

▲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은 인천 중심가인 송도 프리미엄 아울렛에 650평 규모로 12월 4일 지역 주민들에게 공개됐다.

작고 예민한 부분을 다루는 치과는 단순히 의사의 기술만 뛰어나다고 해서 환자 관리가 잘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다. 상담부터 치료, 위생, 사후관리까지 세심하게 잘 이루어지는 곳이야 말로 환자들의 평이 좋기 마련이다. 또한 치과 위생사를 비롯하여 병원 직원들과 치과 의사의 화합이 잘 이루어져 호흡이 잘 맞는 진료가 이루어질 때 치료의 정확도와 완성도가 높아지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런 부분에 중점을 두고 환자 치료에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는 강남365치과. 국내 최초 스케일링 기구의 개인별 보관이라는 혁신을 이룬 깨어있는 병원으로 수서점, 위례점, 신금호점, 삼성점에 이어 송도글로벌점을 김태곤 원장이 맡게 되었다. “한번 사용한 기구는 깨끗하게 소독했다 하더라도 감염에서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 김태곤 원장은 안전 불감증이라는 현 시대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지적하고 그것을 실천하는데 동참했다. 강남365치과에서는 ‘나만을 위한 스케일링 기구’ 사용을 원칙으로 안전한 치료를 약속한다. 치과에 방문한 환자는 위생에 대한 걱정 없이 마음 편하게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진행할 수 있다.

어린 시절 치아가 좋지 않아 치과를 자주 다녔던 김 원장의 기억 속에 치과는 ‘늘 불편하고 어렵고 무서운 곳’으로 인식되어 있었다. 아파서 병원을 찾는 사람들에게 치과 진료에 대한 공포는 더욱 두려운 대상이기 때문이다. “기구들이 내는 소리와 마취, 잘 알지도 못하는 이야기로 치료에 대한 공포가 늘 존재했었습니다. 제가 느꼈던 그런 부분들은 현재 치과를 방문하고 있는 환자분들이 하시는 고민 중 하나일 거라 생각됩니다.”

송도 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그는 작은 치료들도 쉽게 설명하고, 환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고자 온 정성을 다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혔다.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은 인천 중심가인 송도 프리미엄 아울렛에 650평 규모로 12월 4일 지역 주민들에게 공개 될 예정이다. 8인 이상의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 일 년 내내 환자들을 케어해 줄 수 있는 정성과 노력을 기울이는 평생주치의를 목표로 일요일 진료, 점심시간이 없는 진료, 평일 매일 야간 진료 등, 다른 병원과는 차별화된 진료 시스템이 돋보인다. 또한 120평 규모의 성인 진료실과 독립된 소아치과는 가족이 함께 특화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을 자랑하며, 치과에서 사용하는 재료를 소비자들에게 직접 공개하는 전시실을 별도로 마련하여 진료의 모든 절차와 재료의 투명한 공개도 과감히 진행할 예정이다.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이해시키는 진료 방식

▲ 강남 365치과 송도글로벌점 김태곤 원장

-서울대학교 졸업, -경희대학교 치의학 석사, -미국 upenn 치과대학 근관치료학 과정 수료, -미국 baylor 치과대학 치주치료학 과정 수료, -미국 columbia 치과대학 임플란트학과 CE과정 수료, -오스템 AIC 임플란트 고급과정 수료, -덴티움 임플란트 고급과정 수료, -가야보철연수회 수료, -고수진 교정연수회 정회원, -오스코 자연치아 살리기 MTA과정 수료, -오스템 Botulinum Toxin Hands-on코스 수료, -대한치과이식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 학회 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서울대학교 치의학교육연수원 임플란트 연수회 수료, -2015 시사투데이 선정 자랑스런 한국인 의료인 부분 대상 수상, -미국 치과 임플란트 학회 (AAID)정회원, -AAID Maxicourse Afiliate Associate fellow (미국 임플란트 학회 인정의), -2017 대한민국 메디컬 브랜드 대상 (임플란트 부분) 수상, -2017 대한민국 보건산업대상 최우수 브랜드대상 (임플란트 부문) 수상

임플란트나 교정은 그 과정이 개개인 마다 다르고, 길고도 복잡한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아 환자 자신도 치료를 받으면서 내가 왜 발치를 해야 하는지, 내가 왜 추가적인 시술을 해야 하는지 등의 의문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환자들의 궁금증에 대해 김태곤 원장은 ‘환자와의 상담도 치료의 과정 중 일부’라고 설명한다. 그는 무턱대고 치료를 진행하기 보다는 환자 치아의 상태를 자세히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과정에서부터 치료는 시작한다고 표현했다. 환자와의 소통은 신뢰감을 쌓게 되고, 그 신뢰는 환자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진료하는 의사의 역량을 더욱 발휘하게 한다는 게 김 원장의 생각이다.

교정 치료도 마찬가지다. 교정이라고 무조건 발치, 교정의 단계가 아닌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많은 고민을 거쳐 진료의 계획을 세우는 김 원장의 진료 스타일은 치료 후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환자들의 안전을 가장 중시하는 강남365치과 진료 철학을 기본으로 3D CT를 이용한 정밀진단을 통해 3차원 입체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환자 맞춤의 진료에 들어간다. 또한 교정 후 평생 동안 관리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지, 관리하기 위한 책임 보증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정기적인 체크를 통해 최소한의 비용과 검사만으로 평생 동안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의 장점이다.

김 원장은 각 지점의 네트워크를 통해 발 빠른 최신 의학기술의 도입은 물론 임상 사례 등을 공유, 서로 자문의 역할을 하면서 함께 성장하고 있는 강남365치과의 노하우를 살리고, 임플란트 수술의 성공여부를 측정하는 오스텔 멘토(Osstell mentor)를 사용하여 임플란트 시술을 한 환자들이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진료할 계획이다. “임플란트, 교정 등 주 진료과목에 사후보증제도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유지 관리를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예방적인 치료도 함께 하실 수 있도록 송도글로벌점 만의 ‘365큐어프로그램’ 서비스를 제안해 드립니다.” 강남365치과 송도글로벌점 김태곤 원장은 예방 치료에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는 굳은 의지를 내보였다.

환자들을 잘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술을 행하는 의료진의 손길이 건강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김 원장은 늘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해 식단과 운동을 병행하며 관리하고, 즐거운 하루를 보내기 위해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하루의 일과를 보낸다. ‘약속이란 실천할 때 그 진정성이 빛을 발한다’고 믿는 김 원장은 인천 지역 주민들을 비롯한 내원 환자들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쌓아 온 열정을 보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전했다.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 csh@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