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3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발표
교육부, 3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발표
  • 정대윤 기자
  • 승인 2015.11.0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 "본회의 열지 않겠다"...새누리"정부 손으로 넘어가"
 

[주간시사매거진 = 정대윤 기자 ] 정부가 역사교과서 확정고시를 예정된 5일보다 이틀 앞당겨 3일 발표하기로 알려진 가운데,새누리당은 2일 보수단체와 합동으로 국정교과서에 대한 막판 여론전에 몰두하는 반면 야당은 국민의 방대 목소리에 귀를 닫은 처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의 행정예고를 2일 밤 12시로 마치고 3일 확정고시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국정화 관련 혼란을 하루라도 빨리 끝내자는 차원에서 고시 일정을 당겼다는 입장이다.

확정고시와 관련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김정배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이 3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행정예고 기간에 접수된 찬반 의견을 소개하고 교과서 집필 기준과 계획 등을 밝힐 예정이다.

확정고시가 되면 교육부 산하 국사편찬위원회는 이달 중순까지 집필진을 구성한 뒤 이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교과서 집필에 착수할 계획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가 3일 확정고시를 강행할 경우 이날 예정된 본회의를 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춘석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2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나 “내일 고시를 한다는데 아무 일 없이 법안 통과를 해줄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다. 내일 본회의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라며 본회의 보이콧 의사를 밝혔다.

회의 처리 안건 조율을 위해 이날 오후 예정됐던 여야 원내수석 회동도 취소됐다. 이 수석은 “구두로 만날 필요 없다고 통보했다. 내일 (고시를) 강행한다고 하면 (여야가) 만나서 논의한다는 자체가 힘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5일 예정된 본회의를 위해 여야 원내대표와 원내수석의 2+2회동이 4일 예정돼있지만 새정치연합 측은 “추후 상황을 지켜보며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여 이날 예정된 본회의도 정상적으로 열릴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또한 새정치연합 최고위는 정부의 확정고시 방침에 반발해 이날 저녁 7시부터 국회 로텐더홀에서 국정화 저지 농성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반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2일 "내일 교육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한다"며 "이제 국정화 작업은 정부의 손으로 넘어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당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회와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의 모임인 애국단체총연합회 연석회의에서 "정부로 넘어가면 국민들이 이해하는 범위 내에서 올바른 집필진을 구성하고 앞으로 정권이 10번 바뀌어도 내용이 바뀌지 않을 올바른 역사를 써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역사교육을 시키는 일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과 관련해 "국정화로 가는 것이 저희도 최선의 방법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검·인정 교과서 체제에서 검정을 강화하는 것은 현재의 좌파 사슬을 깰 수 없기 때문에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김 대표는 또 "지난 12년 동안 우리나라 교육부와 정치권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통탄해야 한다"며 "늦게나마 (좌편향 교과서를) 알게 된 이상 어떤 일이 있더라도 수정해서 올바른 역사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문제는 대국민홍보가 좀 부족해서 현재 여론에 다소 불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그러나 여론의 유·불리를 따져서 (국정화를)하냐, 안 하냐를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반드시 우리의 미래를 위해 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도 잘못된 교과서를 고쳐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로 조사하면 고쳐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으로 많다. 문제는 방법론"이라며 "그래서 차선의 방법을 채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국민 여러분께 계속 호소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 = 정대윤 기자 / nwtopia@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