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과거와 미래 ‘시각차’
한일 정상회담···과거와 미래 ‘시각차’
  • 편집국
  • 승인 2015.11.0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한일관계 초석 다져” vs 야“국민과 약속한 원칙 잃어”
 

주간시사매거진 = 편집국 ]  2일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간 첫 한일 정상회담이 1시간40분 동안 진행됐다. 이날 오전 10시 5분부터 11시 45분까지 청와대에서 이루어진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정상회담은 2012년 5월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 회담 이후 약 3년6개월 만이다.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인 올해 열린 한일 정상회담은 양국 간 입장이 첨예한 의제를 놓고 양국 간 줄다리기가 팽팽할 것이란 예상과는 다르게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단독회담과 확대회담은 각각 1시간, 38분 동안 진행됐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단독회담 직후 이뤄진 확대회담 모두 발언에서 각각 '과거'와 '미래'를 강조함으로써 여전한 시각차를 드러내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저는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는 올해에 양국이 과거사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해 함께 출발하는 전환점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며 "일본에도 한일 관계는 진실과 신뢰에 기초해야 한다는 성신지교(誠信之交)를 말씀하신 선각자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외교에서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오늘 회담이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는 대승적이고 또 진심 어린 회담이 돼서 앞으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아베 총리는 "예전부터 일한 관계를 개선하고자 생각해왔다"며 "그러기 위해서 정상 차원에서도 솔직하게 의견 교환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고 얘기해 왔다"고 과거사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50년간 일한 양국은 여러 어려움에 직면하면서도 우호 협력의 길을 걸어왔고 함께 발전해 왔다"며 "그것을 토대로 미래 지향적인 일한 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구축하기 위해 박 대통령과 함께 노력하고자 한다"고 했다,

한일 정상회담 이후 여야의 시각차도 보였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회담 종료 후 현안관련 브리핑을 통해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한 일보 진전된 합의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한다"며 "발전되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극찬했다.

신 대변인은 "무엇보다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는 점은 양국 우호관계에 걸림돌이었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풀어내기 위한 의미 있는 시도"라며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했던 것처럼 보다 미래지향적인 한일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역사 인식 등 산적한 현안 해결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TPP 가입문제, 한중일 FTA 등 양국이 경제적인 분야에서도 진정한 협력을 이어나갈 것을 확인했다는 것은 이번 회담의 경제적 성과"라며 "북한의 도발에 대한 한일 양국 공통의 견해를 확인하고 함께 대응하기로 한 것은 한반도의 평화를 넘어 동북아 평화를 지키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오늘 회담은 진정성 있고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초석을 세우는 자리"라며 "이 회담의 성과가 손에 쥐어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새누리당은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오늘 한일정상회담은 과거사 문제에 대해 결국 별다른 성과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매우 실망스럽다"며 "박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했던 원칙이 갑자기 꺾인 이유가 무엇인지 국민들의 눈높이로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새누리당과 전혀 다른 혹평을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은 적어도 과거사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회담 전부터 예상됐던 대로 한 치의 진전도 이끌어내지 못한 실패한 회담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며 "위안부 문제는 박 대통령이 정상회담의 조건으로 국민 앞에서 약속했던 원칙"이라며 "이번 회담에서 무슨 실리를 얻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원칙을 확실히 잃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전히 과거사 문제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조치를 거부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에 대해 유감을 밝힌다"며 "박근혜 정부 또한 과거의 부끄러운 역사를 감추려고 부정하려는 일본 아베 정부의 태도를 반면교사 삼아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진=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 = 편집국 / nwtopia@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